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남녀농구경기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승패를 결정짓는 변인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중․고등학교 남녀농구경기의 전국대회규모 5개 대회(KBL 총재배 춘계전국남자중고 농구대회, WKBL 총재배 춘계 전국여자중고 농구대회, 협회장기 전국남녀중고 농구대회, 연맹회장기 전국남녀중고 농구대회, 쌍용기 전국고교농구대회)의 2013년부터 2014년까지 2년에 걸쳐 진행됐던 779경기 결과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기술변인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최근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경기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고자 기록지를 바탕으로 승패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 6가지(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 ...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남녀농구경기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승패를 결정짓는 변인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중․고등학교 남녀농구경기의 전국대회규모 5개 대회(KBL 총재배 춘계전국남자중고 농구대회, WKBL 총재배 춘계 전국여자중고 농구대회, 협회장기 전국남녀중고 농구대회, 연맹회장기 전국남녀중고 농구대회, 쌍용기 전국고교농구대회)의 2013년부터 2014년까지 2년에 걸쳐 진행됐던 779경기 결과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기술변인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최근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경기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고자 기록지를 바탕으로 승패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 6가지(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 인터셉트, 굿디펜스)를 분석하였고, 통계적 방법으로 t검증 및 의사결정나무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교급별에 따른 경기기록 차이이다. 중학교 남녀 농구선수들과 고등학교 남녀 농구선수들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부문에서 고등학교 남녀선수가 중학교 남녀선수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인터셉트부문에서도 차이는 있었으나, 오히려 중학교 선수들이 고등학교 선수들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둘째, 승-패에 따른 경기기록 차이이다. 남녀 중학교 농구경기의 승리한 팀과 패배한 팀 간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필드골, 리바운드, 어시스트, 인터셉트, 굿디펜스부문에서 승리한 팀이 패배한 팀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자유투부문에서도 통계상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승리한 팀이 패배한 팀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또한, 남녀고등학교 경기에서 승리한 팀과 패배한 팀 간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모든 영역에서 승리한 팀이 패배한 팀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셋째, 예선, 본선경기에 따른 경기기록 차이이다. 남자 중학교 농구경기의 예선경기와 본선경기 간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필드골, 어시스트부문에서 본선경기가 예선경기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인터셉트부문에서는 오히려 예선경기가 본선경기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남자 고등학교 농구경기의 예선경기와 본선경기 간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필드골, 어시스트, 굿디펜스부문에서 본선경기가 예선경기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여자 중․고등학교 농구경기의 예선경기와 본선경기 간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모든 영역 즉, 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 인터셉트, 굿디펜스부문에서 본선경기와 예선경기간에 차이가 없었다. 넷째, 승패결정변인 분석이다. 의사결정나무 분석결과 남자중학교, 여자고등학교 경기에서 채택한 변인은 6가지 변인 중에서 필드골, 자유투이며, 여자중학교 경기에서는 필드골이다. 남자고등학교 경기에서 채택한 변인은 리바운드, 필드골, 어시스트이다. 가장 높은 승리 확률은 리바운드가 43개를 초과하고 어시스트가 5개를 초과할 때 94.2%로 리바운드와 어시스트의 중요성과 상호작용시 승리확률을 보여준다. 가장 낮은 승리확률은 리바운드가 26개 이하일 때 10.9%로 리바운드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그 다음으로 낮은 승리확률은 리바운드가 26개 초과 38개 미만이면서 필드골이 57점 이하일 때 12.8%로 리바운드에 더불어 필드골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성별 및 학교급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중․고 농구경기 6개의 변인 중 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가 통계적으로 승리를 위한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등학교 선수들에 비해 중학교 선수들의 성장은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학교급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중학교 선수들을 지도함에 있어 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 연습이 요구되며, 인터셉트를 당하지 않도록 볼 소유권에 대한 책임감을 길러 줄 필요가 있다. 승리한 팀은 패배한 팀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였기에, 승리를 위해선 결국 중요하지 않은 변인은 없다는 것을 강조해야 하며, 남자 중․고등학교 선수들의 본선경기에서는 팀별 실력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기에 본선경기로 갈수록 어시스트와 디펜스의 중요함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남녀농구경기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승패를 결정짓는 변인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중․고등학교 남녀농구경기의 전국대회규모 5개 대회(KBL 총재배 춘계전국남자중고 농구대회, WKBL 총재배 춘계 전국여자중고 농구대회, 협회장기 전국남녀중고 농구대회, 연맹회장기 전국남녀중고 농구대회, 쌍용기 전국고교농구대회)의 2013년부터 2014년까지 2년에 걸쳐 진행됐던 779경기 결과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기술변인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최근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경기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고자 기록지를 바탕으로 승패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 6가지(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 인터셉트, 굿디펜스)를 분석하였고, 통계적 방법으로 t검증 및 의사결정나무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교급별에 따른 경기기록 차이이다. 중학교 남녀 농구선수들과 고등학교 남녀 농구선수들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부문에서 고등학교 남녀선수가 중학교 남녀선수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인터셉트부문에서도 차이는 있었으나, 오히려 중학교 선수들이 고등학교 선수들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둘째, 승-패에 따른 경기기록 차이이다. 남녀 중학교 농구경기의 승리한 팀과 패배한 팀 간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필드골, 리바운드, 어시스트, 인터셉트, 굿디펜스부문에서 승리한 팀이 패배한 팀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자유투부문에서도 통계상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승리한 팀이 패배한 팀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또한, 남녀고등학교 경기에서 승리한 팀과 패배한 팀 간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모든 영역에서 승리한 팀이 패배한 팀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셋째, 예선, 본선경기에 따른 경기기록 차이이다. 남자 중학교 농구경기의 예선경기와 본선경기 간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필드골, 어시스트부문에서 본선경기가 예선경기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인터셉트부문에서는 오히려 예선경기가 본선경기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남자 고등학교 농구경기의 예선경기와 본선경기 간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필드골, 어시스트, 굿디펜스부문에서 본선경기가 예선경기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여자 중․고등학교 농구경기의 예선경기와 본선경기 간의 경기기록 비교 결과 모든 영역 즉, 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 인터셉트, 굿디펜스부문에서 본선경기와 예선경기간에 차이가 없었다. 넷째, 승패결정변인 분석이다. 의사결정나무 분석결과 남자중학교, 여자고등학교 경기에서 채택한 변인은 6가지 변인 중에서 필드골, 자유투이며, 여자중학교 경기에서는 필드골이다. 남자고등학교 경기에서 채택한 변인은 리바운드, 필드골, 어시스트이다. 가장 높은 승리 확률은 리바운드가 43개를 초과하고 어시스트가 5개를 초과할 때 94.2%로 리바운드와 어시스트의 중요성과 상호작용시 승리확률을 보여준다. 가장 낮은 승리확률은 리바운드가 26개 이하일 때 10.9%로 리바운드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그 다음으로 낮은 승리확률은 리바운드가 26개 초과 38개 미만이면서 필드골이 57점 이하일 때 12.8%로 리바운드에 더불어 필드골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성별 및 학교급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중․고 농구경기 6개의 변인 중 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가 통계적으로 승리를 위한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등학교 선수들에 비해 중학교 선수들의 성장은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학교급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중학교 선수들을 지도함에 있어 필드골, 자유투, 리바운드, 어시스트 연습이 요구되며, 인터셉트를 당하지 않도록 볼 소유권에 대한 책임감을 길러 줄 필요가 있다. 승리한 팀은 패배한 팀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였기에, 승리를 위해선 결국 중요하지 않은 변인은 없다는 것을 강조해야 하며, 남자 중․고등학교 선수들의 본선경기에서는 팀별 실력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기에 본선경기로 갈수록 어시스트와 디펜스의 중요함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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