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려시대 사원의 서적 간행과 그 기반
Temple`s Publishing and foundation in the Goryeo Dynasty 원문보기


전혜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려시대 사원의 서적 간행이 어떤 기반을 통해서 가능하였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사원이 고려시대 서적 간행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 사실과 당시 인쇄 및 문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을 밝힌 것이다. 고려시대는 중앙과 지방 관아 그리고 사원에서 서적 간행을 하였다. 사원은 대부분 불교 경전을 간행하였는데, 당시 불교를 신앙으로 받드는 신도가 늘어남에 따라 불교 경전의 수요가 증대하였다. 그로 인해 사원에서 인쇄술이 더욱 발달하였고, 서적 간행의 기술력을 축적해갔다. 그러한 발전된 기술력을 토대로 사원에서 고려의 대표 인쇄물이자 문화유산인 『高麗大藏經』과 『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이 만들어졌다. 고려시대에는 지역적으로 많은 사원에서 여러 종파의 다양한 경전이 간행되었다. 경전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 간행되었다. 이는 교정 – 판각 – 인출 – 장책의 4단계로 구성된다. 첫 번째 교정단계는 서적 선택, 서적의 저본 확보 및 검열과 내용의 교정, 교정된 내용을 종이에 베껴 쓰는 과정이 포함된다. 두 번째 판각단계는 ...

주제어

#서적 간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혜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역사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병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ⅴ, 85 p.
키워드 서적 간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7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