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물화 감상활동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인물의 삶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Figure Painting Appreciation on Elementary Student's Empathic Abilities 원문보기


이유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학과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술 작품의 감상과 관련하여 미학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는 공감은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용어 중의 하나이다. 특히, ‘공감의 부재’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면서 공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관심에 대응하는 미술 교과의 역할에 관심을 두고 공감능력과 인물화 감상의 관련성을 찾은 데에서 출발하였다. 공감의 대상이 주로 인간이 듯, 인물화 역시 인간을 주제로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물화 감상 활동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선행․문헌 연구로 공감과 인물화 감상의 관련성을 탐구하였다. 공감은 단일 반응이라기보다는 다차원적인 과정을 거치는 반응이다. 각 과정별 특징에 따라 공감 구성 요소를 나눌 수 있으며 연구자는 ‘신체적 공감’,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적 공감’으로 구분하여 탐색하였다. 이러한 구분은 다차원적 과정으로서의 공감을 설명하기 위하여 제시한 데이비스(Davis, 2007)의 공감 모형과도 부합한다. 인물화가 초등학생에게 공감 대상으로서 가지는 적절성은 모든 공감구성 요소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데에 있다. 인물화에는 인물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와 작품 관련 인물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함께 있으므로 신체적 공감부터 사회적 공감까지 고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아동 공감능력 발달 단계에 따른 인물화 감상의 적절성도 확인하였다. 인물화 감상 활동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에 주는 교육적 효과는 실험 연구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현재 미술 교과에서 감상 영역의 수업 모형으로 쓰이는 ‘반응 중심 학습’을 선정하여 인물화 감상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들을 구성하였다. 이에 따라 동일한 과정의 5차시 수업을 계획하고 감상 작품은 ‘연인’, ‘친구’, ‘가족’, ‘이웃’, ‘나’로 주제를 달리하였다. 수업은 부산 D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2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업 전후 동일한 공감능력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물화 감상 활동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의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는 ...

주제어

#인물화 감상 공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유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재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ⅷ, 115 p.
키워드 인물화 감상 공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8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