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학교협동조합 활동에 주목하여 학교협동조합의 활동이 학생조합원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며 그 원인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Amartya Sen의 역량(Capability)접근법을 차용하여 보다 확대된 개념으로써 역량 개념을 조망하며 학생조합원의 역량 확대 과정을 Sen의 관점에서 재해석함으로써 앞으로의 학교협동조합 활동의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이론적 배경의 검토를 통해 Sen의 접근법을 선행의 역량 연구와 비교한 결과, Sen의 잠재역량 접근법은 역량 형성을 통해 다른 무엇을 성취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의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Sen은 잠재역량을 형성하기 위한 개인적 전환요인에 주목하며, 역량은 형성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선택의 여지를 넓혀주어 기능의 질적인 변화와 ...
저자 | 신민하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과교육학과일반사회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도영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ⅷ, 93 p. |
키워드 | 학교협동조합 Amartya Sen 역량 잠재역량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4786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