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협동조합 활동을 통한 학생조합원의 역량 변화에 대한 연구 : Sen의 역량접근법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mpetence Change of Student Association Members through Activity of School Cooperative 원문보기


신민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학교협동조합 활동에 주목하여 학교협동조합의 활동이 학생조합원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며 그 원인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Amartya Sen의 역량(Capability)접근법을 차용하여 보다 확대된 개념으로써 역량 개념을 조망하며 학생조합원의 역량 확대 과정을 Sen의 관점에서 재해석함으로써 앞으로의 학교협동조합 활동의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이론적 배경의 검토를 통해 Sen의 접근법을 선행의 역량 연구와 비교한 결과, Sen의 잠재역량 접근법은 역량 형성을 통해 다른 무엇을 성취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의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Sen은 잠재역량을 형성하기 위한 개인적 전환요인에 주목하며, 역량은 형성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선택의 여지를 넓혀주어 기능의 질적인 변화와 ...

주제어

#학교협동조합 Amartya Sen 역량 잠재역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민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박도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ⅷ, 93 p.
키워드 학교협동조합 Amartya Sen 역량 잠재역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8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