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부호화 학습 전략과 인출 연습이 저성취 학습자의 텍스트 학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laborative learning strategy and retrieval practice on low achieving students in text learning 원문보기


김보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출 연습을 통한 학습이 성취 수준이 낮은 학습자에게도 효과적인지 기존의 유의미한 부호화 학습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즉, 성취 수준이 낮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인출 연습과 부호화 학습이 텍스트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으로 총 3개의 집단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학습자들은 동일한 시간 동안 설명식 텍스트로 구성된 학습 자료를 학습한 후 각 집단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추가 학습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추가 학습 방법은 집단 별로 반복 학습, 부호화 학습, 인출 연습이다. 반복 학습 집단은 학습 자료를 계속 반복 읽기를 하였고 부호화 학습 집단은 도해조직자를 활용하여 학습 자료를 직접 부호화하였으며 인출 연습은 학습 자료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해보았다. 모든 학습을 종료한 후 최종 검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검사는 ...

Keyword

#부호화학습 인출연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임웅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ⅵ, 83 p.
키워드 부호화학습 인출연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9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