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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인출 연습을 통한 학습이 성취 수준이 낮은 학습자에게도 효과적인지 기존의 유의미한 부호화 학습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즉, 성취 수준이 낮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인출 연습과 부호화 학습이 텍스트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으로 총 3개의 집단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학습자들은 동일한 시간 동안 설명식 텍스트로 구성된 학습 자료를 학습한 후 각 집단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추가 학습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추가 학습 방법은 집단 별로 반복 학습, 부호화 학습, 인출 연습이다. 반복 학습 집단은 학습 자료를 계속 반복 읽기를 하였고 부호화 학습 집단은 도해조직자를 활용하여 학습 자료를 직접 부호화하였으며 인출 연습은 학습 자료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해보았다. 모든 학습을 종료한 후 최종 검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검사는 ...
저자 | 김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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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교육심리전공 |
지도교수 | 임웅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ⅵ, 83 p. |
키워드 | 부호화학습 인출연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4797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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