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부모가 자녀의 영어교육에 깊이 관여하며 자녀의 영어교육 형태와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한국의 EFL교육환경 현실에서 출발하였다. 2009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안에 따라 중학교 영어교육 환경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중학생 학부모가 자녀에게 영어교육을 하면서 겪게 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중학교 영어교육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과 태도를 갖고 있는지 밝히고, 중학생 영어교육에 관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질적사례연구를 진행하...
본 연구는 학부모가 자녀의 영어교육에 깊이 관여하며 자녀의 영어교육 형태와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한국의 EFL교육환경 현실에서 출발하였다. 2009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안에 따라 중학교 영어교육 환경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중학생 학부모가 자녀에게 영어교육을 하면서 겪게 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중학교 영어교육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과 태도를 갖고 있는지 밝히고, 중학생 영어교육에 관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질적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중학생 학부모가 자녀에게 영어교육을 하는 목적은 무엇이고 영어교육의 필요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중학생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 영어교육 현황에 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위하여 중학생 학부모의 학교 영어교육에 대한 요구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위의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업주부로서 자녀를 양육하는 학부모 2명과 교육계에 종사하고 있는 학부모 2명, 그리고 직장을 다니고 있는 학부모 1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2차례 실시하였다. 이들이 거주하는 평택은 고등학교 진학이 비평준화라는 특수성을 띄고 있다. 참여자들은 평소 자녀의 영어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인터뷰에 자발적이며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질적사례연구 방법에 의하여 분석되었다. 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 학부모의 자녀의 영어교육 목적은 상급학교 진학과 중‧고등학교에서 영어실력을 기르는 것에 일차적인 목적이 있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국제화‧ 세계화에 따른 영어사용 보편화에 따른 사회 변화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중학교 학부모는 학교 영어수업에 대한 불만족, 학교 교사에 대한 불신, 자녀영어교육에 대한 부담과 책임감 등의 요인으로 자녀영어교육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는 학교에서는 수준별 수업이나, 방과 후 수업등과 같은 자녀의 영어수준에 맞고 개별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영어교육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또한 영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의 타당성이 떨어지고, 교과서가 단지 시험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으로 미루어 학교 영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인식했다. 셋째, 중학교 학부모는 자신이 겪고 있는 자녀의 영어교육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하여 학교 영어교육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변화의 요구는 영어수업방식의 변화요구, 다양한 영어교육 프로그램 제공요구, 영어절대 평가정책에 대한 보완점 등으로 나타났다. 중학생 학부모는 자녀의 상급학교 진학을 준비하고 국제화‧세계화로 향하는 사회에서 성공을 위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하여 중학교 영어교육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학교 교육으로 이러한 영어교육의 목적을 이루지 못한다는 생각으로 주로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영어의사소통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짐에도 불구하고 학교 영어교사들은 여전히 주입식 교육으로 영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정규영어수업 이외에 심화‧보충 수업을 받을 기회가 실질적으로 없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현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 영어교육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의거하여 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 학생들과 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영어수업을 제언하였다. 또한 다양한 혁신적인 교사 연수프로그램으로 교사의 교수‧학습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켜서, 각기 다른 영어환경의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할 것을 권장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 간 연계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을 상호 공유·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부모가 자녀의 영어교육에 깊이 관여하며 자녀의 영어교육 형태와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한국의 EFL교육환경 현실에서 출발하였다. 2009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안에 따라 중학교 영어교육 환경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중학생 학부모가 자녀에게 영어교육을 하면서 겪게 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중학교 영어교육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과 태도를 갖고 있는지 밝히고, 중학생 영어교육에 관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질적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중학생 학부모가 자녀에게 영어교육을 하는 목적은 무엇이고 영어교육의 필요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중학생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 영어교육 현황에 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위하여 중학생 학부모의 학교 영어교육에 대한 요구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위의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업주부로서 자녀를 양육하는 학부모 2명과 교육계에 종사하고 있는 학부모 2명, 그리고 직장을 다니고 있는 학부모 1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2차례 실시하였다. 이들이 거주하는 평택은 고등학교 진학이 비평준화라는 특수성을 띄고 있다. 참여자들은 평소 자녀의 영어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인터뷰에 자발적이며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질적사례연구 방법에 의하여 분석되었다. 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 학부모의 자녀의 영어교육 목적은 상급학교 진학과 중‧고등학교에서 영어실력을 기르는 것에 일차적인 목적이 있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국제화‧ 세계화에 따른 영어사용 보편화에 따른 사회 변화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중학교 학부모는 학교 영어수업에 대한 불만족, 학교 교사에 대한 불신, 자녀영어교육에 대한 부담과 책임감 등의 요인으로 자녀영어교육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는 학교에서는 수준별 수업이나, 방과 후 수업등과 같은 자녀의 영어수준에 맞고 개별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영어교육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또한 영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의 타당성이 떨어지고, 교과서가 단지 시험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으로 미루어 학교 영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인식했다. 셋째, 중학교 학부모는 자신이 겪고 있는 자녀의 영어교육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하여 학교 영어교육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변화의 요구는 영어수업방식의 변화요구, 다양한 영어교육 프로그램 제공요구, 영어절대 평가정책에 대한 보완점 등으로 나타났다. 중학생 학부모는 자녀의 상급학교 진학을 준비하고 국제화‧세계화로 향하는 사회에서 성공을 위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하여 중학교 영어교육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학교 교육으로 이러한 영어교육의 목적을 이루지 못한다는 생각으로 주로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영어의사소통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짐에도 불구하고 학교 영어교사들은 여전히 주입식 교육으로 영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정규영어수업 이외에 심화‧보충 수업을 받을 기회가 실질적으로 없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현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 영어교육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의거하여 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 학생들과 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영어수업을 제언하였다. 또한 다양한 혁신적인 교사 연수프로그램으로 교사의 교수‧학습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켜서, 각기 다른 영어환경의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할 것을 권장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 간 연계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을 상호 공유·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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