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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폐색을 이용한 열차간격제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in separation control using moving block system 원문보기


이재호 (광운대학교 대학원 제어계측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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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 열차제어시스템, 폐색구간, 이동폐색, 안전제동거리, Railway Signal, Moving Block, Train Control System Safe Braking


과거 20년 동안 열차제어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눈에 띄게 성장하였다. 특히, CBTC 및 ETCS 두 기술은 철도시장을 장악하면서 세계적 기준이 되고 있다. ETCS 기술은 유럽 국가 간 열차제어시스템의 상호호환성 확보를 위해 개발되어 고속선 또는 일반철도에 설치되고 있다. 국내 KTX에도 ETCS가 사용되고 있다. 또한 CBTC 기술은 시간당 최대승객 수송을 위해 개발되어 전 세계 도시철도 열차제어시스템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ETCS 기술 대비 CBTC 기술의 장점은 이동폐색방식을 이용한 열차 간격의 최소화이다. 이러한 이동폐색은 ETCS Level 2에는 현재 미적용 상태이지만 ETCS Level 3에는 적용될 예정이다.

이미 국내에도 신분당선, 용인경량전철, 부산-김해경량전철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in control system has gone through a splendid improvement in the last two decades. Especially, ETCS and CBTC now became two major technologies in the area of the train control system that established international standards to be complied as their market share gets dominant among others. ET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호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제어계측공학과
지도교수 이기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ii,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590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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