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위험이 큰 첨단기술개발에 과감히 도전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사업, 또는 높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성공 가능성올 보고 이에 과감히 도전하는 벤처기업이 지속가능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국제화전략을 수행하는데 있어 전반적으로 확보해야 할 성공요인들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국제화전략의 수행과제들을 도출하는 연구목적의 충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들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2장 1절에서는 벤처기업의 정의와 성장단계별 특징 및 주요사항 검토와 함께 벤처기업의 특성을 규명하고, 벤처기업의 국민경제적 역할과 위상의 주요성 증가 추이를 제시했다. 또한 제2장 2절에서는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을 창업자 특성의 관점과 대내외 환경 및 외부자원의 관점에서 검토했다. 제3장 1절에서는 기업의 국제경쟁력 개념 규명과 함께 국제경쟁력 측정치를 잠재력, 성과, 과정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검토하고, 경쟁우위 개념의 검토와 경쟁우위에 대한 내부 및 외부 원천들 분석을 수행하고, 지속가능경쟁우위 요건 및 자원속성을 VRIO접근법을 통해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기업국제화의 개념 및 단계별 특징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결정요인들을 기업 내부 및 외부 측면에서 검토했다. 제3장 2절에서는 기업의 해외시장진출 전략창구를 산업세계화와 국제화준비상태 수준을 기초로 내수시장부터 글로벌 포지션 강화까지 9단계로 분석하고, 수출성과 구성요소를 매출액, 수익성, 매출액 및 수익성 변화율의 3대 차원으로 구분했으며, 수출성과의 제품적용요인 및 특수요인 관점에서 성과제고 요인들을 규정했다. 그리고 마케팅활동의 개발 및 실행에서 10개의 핵심적 항목들의 신중한 관리를 통해 수출성과 최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점검사항들을 시장기회의 분석, 제품가능성 평가, 시장진입형태의 확정, 기업 몰입 이행, 자원 배분 요건 충족 사항에서 규명하였다. 제4장 1절에서는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일반 현황 분석과 함께, 확인유형/업종별, 업종의 기술분야 및 기술력, 확인유형/고용규모별, 확인유형/지역별 현황, 확인유형/성장단계별, 확인유형/창업업력별 단위로 다각적 측면의 현황분석을 수행하고, ...
본 연구는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위험이 큰 첨단기술개발에 과감히 도전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사업, 또는 높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성공 가능성올 보고 이에 과감히 도전하는 벤처기업이 지속가능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국제화전략을 수행하는데 있어 전반적으로 확보해야 할 성공요인들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국제화전략의 수행과제들을 도출하는 연구목적의 충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들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2장 1절에서는 벤처기업의 정의와 성장단계별 특징 및 주요사항 검토와 함께 벤처기업의 특성을 규명하고, 벤처기업의 국민경제적 역할과 위상의 주요성 증가 추이를 제시했다. 또한 제2장 2절에서는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을 창업자 특성의 관점과 대내외 환경 및 외부자원의 관점에서 검토했다. 제3장 1절에서는 기업의 국제경쟁력 개념 규명과 함께 국제경쟁력 측정치를 잠재력, 성과, 과정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검토하고, 경쟁우위 개념의 검토와 경쟁우위에 대한 내부 및 외부 원천들 분석을 수행하고, 지속가능경쟁우위 요건 및 자원속성을 VRIO접근법을 통해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기업국제화의 개념 및 단계별 특징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결정요인들을 기업 내부 및 외부 측면에서 검토했다. 제3장 2절에서는 기업의 해외시장진출 전략창구를 산업세계화와 국제화준비상태 수준을 기초로 내수시장부터 글로벌 포지션 강화까지 9단계로 분석하고, 수출성과 구성요소를 매출액, 수익성, 매출액 및 수익성 변화율의 3대 차원으로 구분했으며, 수출성과의 제품적용요인 및 특수요인 관점에서 성과제고 요인들을 규정했다. 그리고 마케팅활동의 개발 및 실행에서 10개의 핵심적 항목들의 신중한 관리를 통해 수출성과 최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점검사항들을 시장기회의 분석, 제품가능성 평가, 시장진입형태의 확정, 기업 몰입 이행, 자원 배분 요건 충족 사항에서 규명하였다. 제4장 1절에서는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일반 현황 분석과 함께, 확인유형/업종별, 업종의 기술분야 및 기술력, 확인유형/고용규모별, 확인유형/지역별 현황, 확인유형/성장단계별, 확인유형/창업업력별 단위로 다각적 측면의 현황분석을 수행하고, 경영성과를 2009년부터 2014년 동안에 대해 검토하고 그 시계열 특성을 규명했다. 한편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국제화 현황 및 발전 추이를 중소기업의 수출 성과와 함께 벤처기업의 업종별, 지역별, 성장단계별, 창업업력별 국제화성과 검토 및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추이 검토를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국제화 동기 및 국제화사례를 분석하고 중소벤처기업의 국제화 장애요인을 벤처기업조사와 각종 연구결과들의 분석내용을 기초로 규명했다. 제4장 2절에서는 벤처기업의 국제화 장애요인과 애로사항을 세부적으로 규명하도록 벤처기업실태조사의 결과를 기초로 해외수출 실태 및 애로사항, 해외투자 실태 및 애로사항, 국제화 지원 정책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외국 중소기업들의 국제화의 주요장애 요인과 비교검토를 수행했다. 그리고 국제화전략개발형태의 원칙과 수행요인들을 분석하여 벤처기업의 지속가능 경쟁우위 확보 목적의 국제화전략 수립에 대한 방향성을 검토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국제화 수요증가를 도모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정책지원을 달성할 수 있는 국제화전략과제를 다음과 같이 수립해야 한다. 첫째, 국내 벤처기업의 기술력 개선을 통해 부품, 소재 등 중간재 부문의 글로벌 과점화에 따른 시장진입장벽 강화에 대처해야 한다. 이에 대해 정부는 ‘기술혁신지원’ 및 ‘기술정보교류’로의 적극적 지원을 수행해야 한다. 둘째, 국제화 수행의 필요자금 부족, 관련정보 부족, 국제화된 전문인력 부족 등 다양한 장애물을 극복을 위한 산업 전반의 자체 노력 및 협력강화와 정부의 체계적 지원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부처별/사업별/기술분야별로 일관적이며 전체론적인 정보수집 및 제공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그에 대한 기술분야 및 대상국가 등을 통합한 해외진출 관련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셋째, 정부의 글로벌화 촉진 정책 강화에 적합한 기업구조와 체질을 갖추도록 벤처기업의 조직적 및 제도적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정부는 효과적인 시스템을 갖춘 벤처기업 중심 지원이 이행되도록 관련 지원평가 및 성과 검토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해외시장정보의 수집과 처리를 전담할 전문인력 보강과 기업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통해 해외시장 기회의 발굴과 고객관계 강화를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벤처·중소·중견기업의 기술수준 및 해외진출 목표를 고려한 해외진출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다섯째, 해외투자의 효과적 수행을 위해 해외현지경영에 대한 전략적 준비가 보다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보다 효과적인 해외경영을 수행하도록 해외진출 관련정보의 수집, 관리, 제공을 담당할 범부처 차원의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을 고려
본 연구는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위험이 큰 첨단기술개발에 과감히 도전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사업, 또는 높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성공 가능성올 보고 이에 과감히 도전하는 벤처기업이 지속가능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국제화전략을 수행하는데 있어 전반적으로 확보해야 할 성공요인들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국제화전략의 수행과제들을 도출하는 연구목적의 충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들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2장 1절에서는 벤처기업의 정의와 성장단계별 특징 및 주요사항 검토와 함께 벤처기업의 특성을 규명하고, 벤처기업의 국민경제적 역할과 위상의 주요성 증가 추이를 제시했다. 또한 제2장 2절에서는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을 창업자 특성의 관점과 대내외 환경 및 외부자원의 관점에서 검토했다. 제3장 1절에서는 기업의 국제경쟁력 개념 규명과 함께 국제경쟁력 측정치를 잠재력, 성과, 과정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검토하고, 경쟁우위 개념의 검토와 경쟁우위에 대한 내부 및 외부 원천들 분석을 수행하고, 지속가능경쟁우위 요건 및 자원속성을 VRIO접근법을 통해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기업국제화의 개념 및 단계별 특징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결정요인들을 기업 내부 및 외부 측면에서 검토했다. 제3장 2절에서는 기업의 해외시장진출 전략창구를 산업세계화와 국제화준비상태 수준을 기초로 내수시장부터 글로벌 포지션 강화까지 9단계로 분석하고, 수출성과 구성요소를 매출액, 수익성, 매출액 및 수익성 변화율의 3대 차원으로 구분했으며, 수출성과의 제품적용요인 및 특수요인 관점에서 성과제고 요인들을 규정했다. 그리고 마케팅활동의 개발 및 실행에서 10개의 핵심적 항목들의 신중한 관리를 통해 수출성과 최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점검사항들을 시장기회의 분석, 제품가능성 평가, 시장진입형태의 확정, 기업 몰입 이행, 자원 배분 요건 충족 사항에서 규명하였다. 제4장 1절에서는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일반 현황 분석과 함께, 확인유형/업종별, 업종의 기술분야 및 기술력, 확인유형/고용규모별, 확인유형/지역별 현황, 확인유형/성장단계별, 확인유형/창업업력별 단위로 다각적 측면의 현황분석을 수행하고, 경영성과를 2009년부터 2014년 동안에 대해 검토하고 그 시계열 특성을 규명했다. 한편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국제화 현황 및 발전 추이를 중소기업의 수출 성과와 함께 벤처기업의 업종별, 지역별, 성장단계별, 창업업력별 국제화성과 검토 및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추이 검토를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국제화 동기 및 국제화사례를 분석하고 중소벤처기업의 국제화 장애요인을 벤처기업조사와 각종 연구결과들의 분석내용을 기초로 규명했다. 제4장 2절에서는 벤처기업의 국제화 장애요인과 애로사항을 세부적으로 규명하도록 벤처기업실태조사의 결과를 기초로 해외수출 실태 및 애로사항, 해외투자 실태 및 애로사항, 국제화 지원 정책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외국 중소기업들의 국제화의 주요장애 요인과 비교검토를 수행했다. 그리고 국제화전략개발형태의 원칙과 수행요인들을 분석하여 벤처기업의 지속가능 경쟁우위 확보 목적의 국제화전략 수립에 대한 방향성을 검토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국제화 수요증가를 도모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정책지원을 달성할 수 있는 국제화전략과제를 다음과 같이 수립해야 한다. 첫째, 국내 벤처기업의 기술력 개선을 통해 부품, 소재 등 중간재 부문의 글로벌 과점화에 따른 시장진입장벽 강화에 대처해야 한다. 이에 대해 정부는 ‘기술혁신지원’ 및 ‘기술정보교류’로의 적극적 지원을 수행해야 한다. 둘째, 국제화 수행의 필요자금 부족, 관련정보 부족, 국제화된 전문인력 부족 등 다양한 장애물을 극복을 위한 산업 전반의 자체 노력 및 협력강화와 정부의 체계적 지원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부처별/사업별/기술분야별로 일관적이며 전체론적인 정보수집 및 제공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그에 대한 기술분야 및 대상국가 등을 통합한 해외진출 관련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셋째, 정부의 글로벌화 촉진 정책 강화에 적합한 기업구조와 체질을 갖추도록 벤처기업의 조직적 및 제도적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정부는 효과적인 시스템을 갖춘 벤처기업 중심 지원이 이행되도록 관련 지원평가 및 성과 검토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해외시장정보의 수집과 처리를 전담할 전문인력 보강과 기업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통해 해외시장 기회의 발굴과 고객관계 강화를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벤처·중소·중견기업의 기술수준 및 해외진출 목표를 고려한 해외진출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다섯째, 해외투자의 효과적 수행을 위해 해외현지경영에 대한 전략적 준비가 보다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보다 효과적인 해외경영을 수행하도록 해외진출 관련정보의 수집, 관리, 제공을 담당할 범부처 차원의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을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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