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중국 전통문양을 활용한 뷰티디자인 조형예술에 관한 연구 : 아트메이크업·네일아트 작품제작을 중심으로 A Study on Beauty Design of the Formative Arts by Chinese Traditional Pattern : With a focus on Art Make-up·Nail Art for Production of Work원문보기
미용산업의 발전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뷰티디자인의 조형예술에 관한 관심은 높아져가고 특히 아트메이크업과 네일아트분야는 새로운 디자인개발의 일환으로 전통문양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통문양을 뷰티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형요소별로 기존 자료들을 분석하여 체계화된 학문적 기틀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미용분야인 메이크업과 네일아트에 중국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뷰티디자인을 개발하여 직접 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함으로써 디자인 개발의 새로운 응용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 첫째, 중국 전통문양의 시대별 분류는 신석기시대부터 전국시대까지는 사실적 문양을 가장 대표적이고 진한시대이후에 위진남북조시대까지는 심미적 문양의 주요특징으로 나타났다. 당대부터는 새로운 시작이며 다민족성, 온화함은 다양한 문양을 나타난 시작하여 명청시대는 전성기에 들어가서 문양이 정교함, 치밀힘, 간략한 것이 특징이며, 화려한 색채의 경향을 띠었다. 둘째, 전통문양의 형태적 분류는 6가지로 도출되었으며, 동물문양, 식물문양, 자연물 문양, 전통문자문양, 길상문양, 기하문양이었다. 동물문양은 위엄, 장수, 권위 상서로움 등을 상징하였고 식물문양은 영화, 부귀, 절개, 고귀함 등으로 나타났다. 기타문양은 행운, 장생, 영원, 행복 등의 상징적 의미로 활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전통문양의 상징별 분류는 8가지로 도출되었으며, 자연현상(自然现象), 길상벽사(吉祥辟邪), 수복장수(寿福长寿), 부귀유여(富贵有余), 공명출세(功名出世), 가내평안(家内平安), 부부화합(夫妇和合), 다산기자(多产祈子) 등으로 구분될 수 있었다. 넷째, ...
미용산업의 발전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뷰티디자인의 조형예술에 관한 관심은 높아져가고 특히 아트메이크업과 네일아트분야는 새로운 디자인개발의 일환으로 전통문양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통문양을 뷰티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형요소별로 기존 자료들을 분석하여 체계화된 학문적 기틀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미용분야인 메이크업과 네일아트에 중국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뷰티디자인을 개발하여 직접 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함으로써 디자인 개발의 새로운 응용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 첫째, 중국 전통문양의 시대별 분류는 신석기시대부터 전국시대까지는 사실적 문양을 가장 대표적이고 진한시대이후에 위진남북조시대까지는 심미적 문양의 주요특징으로 나타났다. 당대부터는 새로운 시작이며 다민족성, 온화함은 다양한 문양을 나타난 시작하여 명청시대는 전성기에 들어가서 문양이 정교함, 치밀힘, 간략한 것이 특징이며, 화려한 색채의 경향을 띠었다. 둘째, 전통문양의 형태적 분류는 6가지로 도출되었으며, 동물문양, 식물문양, 자연물 문양, 전통문자문양, 길상문양, 기하문양이었다. 동물문양은 위엄, 장수, 권위 상서로움 등을 상징하였고 식물문양은 영화, 부귀, 절개, 고귀함 등으로 나타났다. 기타문양은 행운, 장생, 영원, 행복 등의 상징적 의미로 활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전통문양의 상징별 분류는 8가지로 도출되었으며, 자연현상(自然现象), 길상벽사(吉祥辟邪), 수복장수(寿福长寿), 부귀유여(富贵有余), 공명출세(功名出世), 가내평안(家内平安), 부부화합(夫妇和合), 다산기자(多产祈子) 등으로 구분될 수 있었다. 넷째, 오방색과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아트메이크업의 디자인을 개발하여 6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동물문양으로 학문양, 식물문양은 연꽃문양, 자연물문양은 구름문, 수파문를 그리고 전통문자문양은 만자문, 아자문, 회문등을 적용하였으며, 길상문양에는 희상미초를 모티브로, 기하문양은 나선문, 절선문, 원형문, 삼각문등을 활용하여 얼굴과 전신에 적용하여 아트 메이크업을 표현하였다. 다섯째, 오방색과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네일아트의 디자인을 개발하여 6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동물문양으로 공작새문양, 식물문양은 화훼문양, 자연물문양은 구름문, 수파문, 해문를 그리고 전통문자문양은 복자문을 적용하였으며, 길상문양에는 용문, 여의문를 모티브로, 기하문양은 운뢰문, 련주문, 밧줄문등을 활용하여 젤네일아트 기법으로 2D, 3D아트, 핸드페인팅, 스톤아트, 워터데칼, 그라데이션등의 표현기법을 이용하여 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이에 문양의 표현에 있어서는 동물문양, 식물문양의 경우 사실적 표현과 문양의 단순화가 나타났으며, 기하문양, 전통문자문양은 전통적 느낌을 간직하면서도 현대적 감각으로 재구성하여 모던하게 표현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전통문양의 분류를 학문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중국 전통문양을 뷰티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였으며 활용의 가능성을 알 수 있었으며, 뷰티디자인의 조형예술로써 아트메이크업과 네일아트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사료되며 앞으로 미용분야에서 다양한 뷰티디자인 개발할 때 창의성과 디자이너들에게 활용될 가능성이 확대되어지기를 기대한다.
미용산업의 발전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뷰티디자인의 조형예술에 관한 관심은 높아져가고 특히 아트메이크업과 네일아트분야는 새로운 디자인개발의 일환으로 전통문양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통문양을 뷰티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형요소별로 기존 자료들을 분석하여 체계화된 학문적 기틀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미용분야인 메이크업과 네일아트에 중국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뷰티디자인을 개발하여 직접 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함으로써 디자인 개발의 새로운 응용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 첫째, 중국 전통문양의 시대별 분류는 신석기시대부터 전국시대까지는 사실적 문양을 가장 대표적이고 진한시대이후에 위진남북조시대까지는 심미적 문양의 주요특징으로 나타났다. 당대부터는 새로운 시작이며 다민족성, 온화함은 다양한 문양을 나타난 시작하여 명청시대는 전성기에 들어가서 문양이 정교함, 치밀힘, 간략한 것이 특징이며, 화려한 색채의 경향을 띠었다. 둘째, 전통문양의 형태적 분류는 6가지로 도출되었으며, 동물문양, 식물문양, 자연물 문양, 전통문자문양, 길상문양, 기하문양이었다. 동물문양은 위엄, 장수, 권위 상서로움 등을 상징하였고 식물문양은 영화, 부귀, 절개, 고귀함 등으로 나타났다. 기타문양은 행운, 장생, 영원, 행복 등의 상징적 의미로 활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전통문양의 상징별 분류는 8가지로 도출되었으며, 자연현상(自然现象), 길상벽사(吉祥辟邪), 수복장수(寿福长寿), 부귀유여(富贵有余), 공명출세(功名出世), 가내평안(家内平安), 부부화합(夫妇和合), 다산기자(多产祈子) 등으로 구분될 수 있었다. 넷째, 오방색과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아트메이크업의 디자인을 개발하여 6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동물문양으로 학문양, 식물문양은 연꽃문양, 자연물문양은 구름문, 수파문를 그리고 전통문자문양은 만자문, 아자문, 회문등을 적용하였으며, 길상문양에는 희상미초를 모티브로, 기하문양은 나선문, 절선문, 원형문, 삼각문등을 활용하여 얼굴과 전신에 적용하여 아트 메이크업을 표현하였다. 다섯째, 오방색과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네일아트의 디자인을 개발하여 6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동물문양으로 공작새문양, 식물문양은 화훼문양, 자연물문양은 구름문, 수파문, 해문를 그리고 전통문자문양은 복자문을 적용하였으며, 길상문양에는 용문, 여의문를 모티브로, 기하문양은 운뢰문, 련주문, 밧줄문등을 활용하여 젤네일아트 기법으로 2D, 3D아트, 핸드페인팅, 스톤아트, 워터데칼, 그라데이션등의 표현기법을 이용하여 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이에 문양의 표현에 있어서는 동물문양, 식물문양의 경우 사실적 표현과 문양의 단순화가 나타났으며, 기하문양, 전통문자문양은 전통적 느낌을 간직하면서도 현대적 감각으로 재구성하여 모던하게 표현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전통문양의 분류를 학문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중국 전통문양을 뷰티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였으며 활용의 가능성을 알 수 있었으며, 뷰티디자인의 조형예술로써 아트메이크업과 네일아트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사료되며 앞으로 미용분야에서 다양한 뷰티디자인 개발할 때 창의성과 디자이너들에게 활용될 가능성이 확대되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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