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연구로 다양한 국가 별 작품과 레쩨로 소프라노(Leggiero Soprano)가 기량을 발휘 할 수 있는 작품으로 선곡하여 연주회를 구성하였다. 18세기 오스트리아 작곡가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Die Schöpfung, 1742)」는 《구약성서》 창세기와 존 밀턴(John Milton 1608-1674)의 『실낙원(Das Verlorene Paradies)』작품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서곡을 포함하여 총 3부 구성으로, 총 34개의 독창, 중창, 합창곡이 수록되었다. 이 중 15번째 곡 천사 가브리엘(Gabriel)의 소프라노 아리아 ‘Auf starkem Fittiche schwinget sich der Adler stolz’ 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새들의 지저귐을 묘사하는 반주부와 그 새들을 보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성악선율이 특징이다.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표 작곡가 중 하나인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 1797-1848)의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e Lammermoor, 1835)」는 비극적인 실화를 바탕으로 쓴 월터 스콧(Walter Scott, 1771-1832)의 소설 『래머무어의 신부(The Bride of Lammermoor)』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 되었으며 총 3막 7장의 구성이다. 이 중 여주인공 루치아(Lucia)의 소프라노 아리아 ‘Regnava nel silenzio... Quando rapito in estasi'는 곡 안에서 벨 칸토(Bel Canto)적인 시대의 전형적 오페라양상을 보여준다.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프랑스에서 일생의 음악활동을 활발히 한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의 오페라 「호프만의 이야기(Les contes d'Hoffmann, 1880)」는 미완성이자, 그의 가장 대작의 오페라이다. 동료인 기로(Ernest Guiraud, 1837-1892)의 도움으로 완성되었다. 이 오페라의 1막의 여자주인공인 태엽 인형 올림피아(Olympia)가 부르는 소프라노 아리아 ‘Les oiseaux dans la charmille’는 레쩨로(Leggiero)적인 가벼운 음색과 콜로라투라(Coloratura)적인 높은 고음역과 기교가 요구된다. 19세기 프랑스 작곡가 비제(Georges Bizet, 1838-1875)의 멜로디(Mélodie)작품 ‘La chanson du fou’와 ‘La Coccinelle’는 두 작품 모두 1868년에 작곡되었고, 당대 최고 시인 빅토르 위고(Victor Marie Hugo, 1802-1885)의 시를 가사로 사용하였다. 유겐트 스틸(Jugend stil)의 음악가이자 후기 낭만주의 음악성향의 20세기 작곡가 ...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연구로 다양한 국가 별 작품과 레쩨로 소프라노(Leggiero Soprano)가 기량을 발휘 할 수 있는 작품으로 선곡하여 연주회를 구성하였다. 18세기 오스트리아 작곡가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Die Schöpfung, 1742)」는 《구약성서》 창세기와 존 밀턴(John Milton 1608-1674)의 『실낙원(Das Verlorene Paradies)』작품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서곡을 포함하여 총 3부 구성으로, 총 34개의 독창, 중창, 합창곡이 수록되었다. 이 중 15번째 곡 천사 가브리엘(Gabriel)의 소프라노 아리아 ‘Auf starkem Fittiche schwinget sich der Adler stolz’ 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새들의 지저귐을 묘사하는 반주부와 그 새들을 보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성악선율이 특징이다.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표 작곡가 중 하나인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 1797-1848)의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e Lammermoor, 1835)」는 비극적인 실화를 바탕으로 쓴 월터 스콧(Walter Scott, 1771-1832)의 소설 『래머무어의 신부(The Bride of Lammermoor)』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 되었으며 총 3막 7장의 구성이다. 이 중 여주인공 루치아(Lucia)의 소프라노 아리아 ‘Regnava nel silenzio... Quando rapito in estasi'는 곡 안에서 벨 칸토(Bel Canto)적인 시대의 전형적 오페라양상을 보여준다.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프랑스에서 일생의 음악활동을 활발히 한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의 오페라 「호프만의 이야기(Les contes d'Hoffmann, 1880)」는 미완성이자, 그의 가장 대작의 오페라이다. 동료인 기로(Ernest Guiraud, 1837-1892)의 도움으로 완성되었다. 이 오페라의 1막의 여자주인공인 태엽 인형 올림피아(Olympia)가 부르는 소프라노 아리아 ‘Les oiseaux dans la charmille’는 레쩨로(Leggiero)적인 가벼운 음색과 콜로라투라(Coloratura)적인 높은 고음역과 기교가 요구된다. 19세기 프랑스 작곡가 비제(Georges Bizet, 1838-1875)의 멜로디(Mélodie)작품 ‘La chanson du fou’와 ‘La Coccinelle’는 두 작품 모두 1868년에 작곡되었고, 당대 최고 시인 빅토르 위고(Victor Marie Hugo, 1802-1885)의 시를 가사로 사용하였다. 유겐트 스틸(Jugend stil)의 음악가이자 후기 낭만주의 음악성향의 20세기 작곡가 마르크스(Joseph Marx, 1882-1964)의 가곡 ‘Hat dich die liebe berührt’는 시인 하이제(Paul Heyse, 1830-1914)의 시를 사용하여 1908년에 작곡하였고, 오케스트라 같은 풍부한 반주부가 특징이다. 가곡 ‘Selige Nacht’는 시인 하르트레벤(Otto Erich Hartleben, 1864-1905)의 시를 가사로 채택하여 1912년에 작곡하였으며 후기 낭만주의적 음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현존하는 미국 작곡가 아르젠토(Dominick Argento, 1927~)의 연가곡 「6개의 엘리자베스시대의 노래(Six Elizabethan Songs, 1957)」는 16세기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1세의 시절인 후기 르네상스시대에 활동한 시인들의 시를 가져다 사용하였다. 총 5명의 시인의 시를 채택하여 총 6개의 곡으로 첫 곡 'Spring' 부터 ‘Sleep’, 'Winter', 'Dirge', 'Diaphenia', 'Hymn' 의 순서로 구성 되었다.
주요어(Keyword): 하이든, 도니제티, 오펜바흐, 비제, 마르크스, 아르젠토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연구로 다양한 국가 별 작품과 레쩨로 소프라노(Leggiero Soprano)가 기량을 발휘 할 수 있는 작품으로 선곡하여 연주회를 구성하였다. 18세기 오스트리아 작곡가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Die Schöpfung, 1742)」는 《구약성서》 창세기와 존 밀턴(John Milton 1608-1674)의 『실낙원(Das Verlorene Paradies)』작품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서곡을 포함하여 총 3부 구성으로, 총 34개의 독창, 중창, 합창곡이 수록되었다. 이 중 15번째 곡 천사 가브리엘(Gabriel)의 소프라노 아리아 ‘Auf starkem Fittiche schwinget sich der Adler stolz’ 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새들의 지저귐을 묘사하는 반주부와 그 새들을 보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성악선율이 특징이다.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표 작곡가 중 하나인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 1797-1848)의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e Lammermoor, 1835)」는 비극적인 실화를 바탕으로 쓴 월터 스콧(Walter Scott, 1771-1832)의 소설 『래머무어의 신부(The Bride of Lammermoor)』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 되었으며 총 3막 7장의 구성이다. 이 중 여주인공 루치아(Lucia)의 소프라노 아리아 ‘Regnava nel silenzio... Quando rapito in estasi'는 곡 안에서 벨 칸토(Bel Canto)적인 시대의 전형적 오페라양상을 보여준다.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프랑스에서 일생의 음악활동을 활발히 한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의 오페라 「호프만의 이야기(Les contes d'Hoffmann, 1880)」는 미완성이자, 그의 가장 대작의 오페라이다. 동료인 기로(Ernest Guiraud, 1837-1892)의 도움으로 완성되었다. 이 오페라의 1막의 여자주인공인 태엽 인형 올림피아(Olympia)가 부르는 소프라노 아리아 ‘Les oiseaux dans la charmille’는 레쩨로(Leggiero)적인 가벼운 음색과 콜로라투라(Coloratura)적인 높은 고음역과 기교가 요구된다. 19세기 프랑스 작곡가 비제(Georges Bizet, 1838-1875)의 멜로디(Mélodie)작품 ‘La chanson du fou’와 ‘La Coccinelle’는 두 작품 모두 1868년에 작곡되었고, 당대 최고 시인 빅토르 위고(Victor Marie Hugo, 1802-1885)의 시를 가사로 사용하였다. 유겐트 스틸(Jugend stil)의 음악가이자 후기 낭만주의 음악성향의 20세기 작곡가 마르크스(Joseph Marx, 1882-1964)의 가곡 ‘Hat dich die liebe berührt’는 시인 하이제(Paul Heyse, 1830-1914)의 시를 사용하여 1908년에 작곡하였고, 오케스트라 같은 풍부한 반주부가 특징이다. 가곡 ‘Selige Nacht’는 시인 하르트레벤(Otto Erich Hartleben, 1864-1905)의 시를 가사로 채택하여 1912년에 작곡하였으며 후기 낭만주의적 음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현존하는 미국 작곡가 아르젠토(Dominick Argento, 1927~)의 연가곡 「6개의 엘리자베스시대의 노래(Six Elizabethan Songs, 1957)」는 16세기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1세의 시절인 후기 르네상스시대에 활동한 시인들의 시를 가져다 사용하였다. 총 5명의 시인의 시를 채택하여 총 6개의 곡으로 첫 곡 'Spring' 부터 ‘Sleep’, 'Winter', 'Dirge', 'Diaphenia', 'Hymn' 의 순서로 구성 되었다.
Franz Joseph Haydn, Gaetano Donizetti, Jacques Offenbach, Georges Bizet, Joseph Marx, Dominick Argento, Songs
This thesis is based on the program of the Master's course recital of the writer. This program consists of pieces from the various countries and pieces that make Leggiero Sopran...
Franz Joseph Haydn, Gaetano Donizetti, Jacques Offenbach, Georges Bizet, Joseph Marx, Dominick Argento, Songs
This thesis is based on the program of the Master's course recital of the writer. This program consists of pieces from the various countries and pieces that make Leggiero Soprano show their skill. Franz Joseph Haydn (1732-1809) is an Austrian composer in 18th century. He has composed the oratorio 《Die Schöpfung (1742)》. This oratorio is based on the story of Genesis from 《The Old Testament》 and 《Das Verlorene Paradies》 by John Milton (1608-1674), and consist of 3 parts-including overture, which contains total 34 songs of aria, ensemble, and choir. In this oratorio, there is a soprano aria 『Auf starkem Fittiche schwinget sich der Adler stolz』, sung by angel Gabriel. The characteristic point of this 15th song is on the accompaniment part and vocal part. The accompaniment expresses the birds singing. Meanwhile, the vocal part praises the god who has created these birds. Gaetano Donizetti (1797-1848) is one of the greatest Italian composer in the 19th century. He has composed an opera 《Lucia die Lammermoor (1835)》. This opera is based on the story of tragic and realistic novel 《The Bride of Lammermoor》 by Walter Scott (1771-1832), which consists of 3 acts and 7 chapters. Among this opera, there is a Lucia’s Soprano aria 『Regnava nel silenzio… Quando rapito in estasi』. This shows the typical operatic style of Belcanto period. Jacques Offenbach (1819-1880) was born in Germany, but most of his work was accomplished in France. His unfinished opera 《Les contes d’Hoffmann (1880)》 is one of his best and well known operas. His friend Ernest Guiraud (1837-1892) has helped his work to be finished. The soprano aria 『Les oiseaux dans la charmille』 by clockwork doll ‘Olympia‘ from the first act on this opera, requires not only technique, but also musical tone from both of Leggiero and Coloratura. Georges Bizet (1838-1875) is French composer in 19th century. Among his Mélodie genre product, there are 『La chanson du fou』 and 『La Coccinelle』. These two songs are composed both in 1868, and lyrics were brought from Victor Marie Hugo (1802-1885)’s poem. Joseph Marx (1882-1964) is 20th century composer who is one of the Jugend Still musicians and he shows net-romanticism music style. His song 『Hat dich die liebe berührt』, was composed on 1908, taking Paul Heyse (1830-1914)’s poem for lyrics. This song is characterized by having orchestra styled accompaniment. His song 『Selige Nacht』 has taken the poem from Otto Erich Hartleben (1864-1905) for lyrics. This song was composed in 1912, and it is characterized by having net-romanticism sound. Song cycle 《Six Elizabethan songs (1957)》 is written by American Composer Dominick Argento (1927~), who is still alive. Its story was brought from five poets lived net-romanticism period under Queen Elizabeth I in 16th century, England. He have chosen total 5 poet’s poems, and it contains 6 songs in order of 『Spring』, 『Sleep』, 『Winter』, 『Dirge』, 『Diaphenia』, and 『Hymn』.
Franz Joseph Haydn, Gaetano Donizetti, Jacques Offenbach, Georges Bizet, Joseph Marx, Dominick Argento, Songs
This thesis is based on the program of the Master's course recital of the writer. This program consists of pieces from the various countries and pieces that make Leggiero Soprano show their skill. Franz Joseph Haydn (1732-1809) is an Austrian composer in 18th century. He has composed the oratorio 《Die Schöpfung (1742)》. This oratorio is based on the story of Genesis from 《The Old Testament》 and 《Das Verlorene Paradies》 by John Milton (1608-1674), and consist of 3 parts-including overture, which contains total 34 songs of aria, ensemble, and choir. In this oratorio, there is a soprano aria 『Auf starkem Fittiche schwinget sich der Adler stolz』, sung by angel Gabriel. The characteristic point of this 15th song is on the accompaniment part and vocal part. The accompaniment expresses the birds singing. Meanwhile, the vocal part praises the god who has created these birds. Gaetano Donizetti (1797-1848) is one of the greatest Italian composer in the 19th century. He has composed an opera 《Lucia die Lammermoor (1835)》. This opera is based on the story of tragic and realistic novel 《The Bride of Lammermoor》 by Walter Scott (1771-1832), which consists of 3 acts and 7 chapters. Among this opera, there is a Lucia’s Soprano aria 『Regnava nel silenzio… Quando rapito in estasi』. This shows the typical operatic style of Belcanto period. Jacques Offenbach (1819-1880) was born in Germany, but most of his work was accomplished in France. His unfinished opera 《Les contes d’Hoffmann (1880)》 is one of his best and well known operas. His friend Ernest Guiraud (1837-1892) has helped his work to be finished. The soprano aria 『Les oiseaux dans la charmille』 by clockwork doll ‘Olympia‘ from the first act on this opera, requires not only technique, but also musical tone from both of Leggiero and Coloratura. Georges Bizet (1838-1875) is French composer in 19th century. Among his Mélodie genre product, there are 『La chanson du fou』 and 『La Coccinelle』. These two songs are composed both in 1868, and lyrics were brought from Victor Marie Hugo (1802-1885)’s poem. Joseph Marx (1882-1964) is 20th century composer who is one of the Jugend Still musicians and he shows net-romanticism music style. His song 『Hat dich die liebe berührt』, was composed on 1908, taking Paul Heyse (1830-1914)’s poem for lyrics. This song is characterized by having orchestra styled accompaniment. His song 『Selige Nacht』 has taken the poem from Otto Erich Hartleben (1864-1905) for lyrics. This song was composed in 1912, and it is characterized by having net-romanticism sound. Song cycle 《Six Elizabethan songs (1957)》 is written by American Composer Dominick Argento (1927~), who is still alive. Its story was brought from five poets lived net-romanticism period under Queen Elizabeth I in 16th century, England. He have chosen total 5 poet’s poems, and it contains 6 songs in order of 『Spring』, 『Sleep』, 『Winter』, 『Dirge』, 『Diaphenia』, and 『Hym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