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의 쓰기 전략 연구 원문보기


강경아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설문조사와 사고구술을 사용하여 학문목적 한국어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이 어떤 쓰기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들이 인식하는 쓰기 전략과 실제 사용하는 전략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고의 목적을 점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 간 쓰기 전략 사용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 간 쓰기 전략 사용은 어떠한가? 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각 집단 간 쓰기 전략 사용에 대한 인식과 사용에 차이가 있는가?
본고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계획하기, 모니터링하기, 결과물 평가하기, 명확히 하기, 사전지식 불러오기, 정보 구성하기, 작문하기, 수정하기의 8가지 전략으로 나누어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전략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전략에 대한 인식이 어떠하고 실제 사용은 어떠한지 본고에서는 설문조사와 사고구술을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한국어 학습자 19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사고구술은 중급 학습자와 고급 학습자 각각 20명, 총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예비 실험 결과 학습자들이 사고구술에 익숙하지 않아 말을 하지 않거나 알맞지 않은 어조로 사고구술을 하여 본 실험 때는 이를 보완하도록 하였다. 쓰기 문제는 기존 TOPIK 쓰기에 출제되었던 문제를 사용하여 학습자들이 충분히 생각해 봤을 문제로 선정하였다. 중급 학습자 집단은 ‘단점이나 고치고 싶은 점이 있는가, 있으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고급 학습자 집단은 ‘힘들고 괴로웠던 점을 어떻게 극복하였으며 이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실시하였다. 제한 시간은 따로 설정하지 않았으며, 학습자들이 시간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실험을 실시하였으나, 1시간이 넘어갈 경우에는 마무리하도록 하였다. 이 문제를 가지고 두 그룹의 학습자들은 실제 어떤 쓰기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의 쓰기 전략 사용에 대한 인식은 다음과 같았다. 중급 학습자 집단은 모니터링하기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뒤를 이어 사전지식 불러오기, 수정하기, 정보 구성하기, 작문하기, 명확히 하기, 계획하기 전략 순으로 쓰기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고급 학습자 집단은 모니터링하기, 사전지식 불러오기, 정보 구성하기, 작문하기, 수정하기, 명확히 하기, 계획하기, 결과물 평가하기 순으로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의 실제 쓰기 전략 사용은 다음과 같았다. 중급 학습자 집단은 명확히 하기, 모니터링하기, 작문하기, 계획하기, 정보 구성하기, 사전지식 불러오기, 수정하기, 결과물 평가하기 순으로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다. 고급 학습자 집단은 사전지식 불러오기, 모니터링하기, 작문하기, 정보 구성하기, 수정하기, 명확히 하기, 결과물 평가하기, 계획하기 순으로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계획하기, 명확히 하기, 사전지식 불러오기 전략이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 간 유의미하게 사용에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와 사고구술 분석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들이 쓰기 전략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또한 쓰기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기존 연구들에게서 발견하기 못했던 학습자 스스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경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지도교수 김영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512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