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 문법 연습문제 활동 유형 분석과 학생들의 인식조사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학생들이 사용 중인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문법 연습문제의 활동을 형태초점과 의미초점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문법 연습문제의 방향을 제시함에 있다. 또한두 가지 활동, 즉 형태초점 활동(form-focused operation)과 의미초점 활동(meaning-focused operation) 중 어떠한 활동을 통해서 문법을 배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지에 대한...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 문법 연습문제 활동 유형 분석과 학생들의 인식조사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학생들이 사용 중인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문법 연습문제의 활동을 형태초점과 의미초점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문법 연습문제의 방향을 제시함에 있다. 또한두 가지 활동, 즉 형태초점 활동(form-focused operation)과 의미초점 활동(meaning-focused operation) 중 어떠한 활동을 통해서 문법을 배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지에 대한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요구와 의견이 수용된 효과적인 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재까지 우리나라 영어 교과서 문법 영역의 분석은 문법 항목, 제시방법, 연계성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본 연구의 교과서 문법 영역의 분석은 문법 연습문제의 유형과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즉, 문법 연습문제의 활동을 형태초점과 의미초점 활동으로 분류하고, 세부적으로 어떠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는 지 활동 내용을 분석하였다.
문법 연습문제 유형 분석과 학습자 인식 조사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하여 문헌에 나타난 형태초점 활동과 의미초점 활동 유형 분류에 대한 구분을 살펴보았다. 특히 Ashwell(2010)은 문법 연습문제 활동 유형 분류를 제시하고 있는 바, 이를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영어교과서 문법 연습문제 활동의 유형 분석과 학습자 인식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법 연습문제의 형태초점 활동 비율은 전체 활동의 85.5%이었으며, 의미초점 활동의 비율은 14.5%로, 형태초점 활동이 의미초점 활동보다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형태초점 활동 ‘빈칸 채우기’는 총 515개로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반면에 의미초점 활동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활동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의 과업’이었으며, 총 111개로 나타났다.
셋째, 문법 학습 시, 사용되는 활동 즉, 형태초점과 의미초점 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들은 의미초점 활동, 교과서 중심의 형태초점 활동, 교사 지도 중심의 형태초점 활동 순으로 문법을 학습하는 것을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들은 문법 연습문제에 형태초점 활동이 의미초점 활동 보다 더 많다고 인식하였다. 학습자들이 지향하는 영어 문법 수업의 의견에 대한 질적 응답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의미초점 활동을 배우는 것을 지향한다고 응답하였다. 이로써, 학생들이 문법 학습 시, 형태초점 활동보다 의미초점 활동으로 배우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이 확인이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현재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문법 연습문제들은 형태초점 활동이 의미초점 활동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도 문법 연습문제에서 형태초점 활동이 의미초점 활동보다 더 많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들은 문법 학습 시, 형태초점 활동보다 의미초점 활동을 더 효과적으로 인식하며,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문법 연습문제의 현황과 학습자들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교과서 개발 및 제작 시, 학생들의 형태초점 활동과 의미초점 활동의 효과성 인식, 문법 연습문제의 활동 현황에 대한 인식을 충분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은 문법 교수 시, 의미초점 활동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의미초점 활동을 제공함으로서, 학생들이 언어의 형태를 연습 및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 문법 연습문제 활동 유형 분석과 학생들의 인식조사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학생들이 사용 중인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문법 연습문제의 활동을 형태초점과 의미초점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문법 연습문제의 방향을 제시함에 있다. 또한두 가지 활동, 즉 형태초점 활동(form-focused operation)과 의미초점 활동(meaning-focused operation) 중 어떠한 활동을 통해서 문법을 배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지에 대한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요구와 의견이 수용된 효과적인 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재까지 우리나라 영어 교과서 문법 영역의 분석은 문법 항목, 제시방법, 연계성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본 연구의 교과서 문법 영역의 분석은 문법 연습문제의 유형과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즉, 문법 연습문제의 활동을 형태초점과 의미초점 활동으로 분류하고, 세부적으로 어떠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는 지 활동 내용을 분석하였다.
문법 연습문제 유형 분석과 학습자 인식 조사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하여 문헌에 나타난 형태초점 활동과 의미초점 활동 유형 분류에 대한 구분을 살펴보았다. 특히 Ashwell(2010)은 문법 연습문제 활동 유형 분류를 제시하고 있는 바, 이를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영어교과서 문법 연습문제 활동의 유형 분석과 학습자 인식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법 연습문제의 형태초점 활동 비율은 전체 활동의 85.5%이었으며, 의미초점 활동의 비율은 14.5%로, 형태초점 활동이 의미초점 활동보다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형태초점 활동 ‘빈칸 채우기’는 총 515개로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반면에 의미초점 활동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활동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의 과업’이었으며, 총 111개로 나타났다.
셋째, 문법 학습 시, 사용되는 활동 즉, 형태초점과 의미초점 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들은 의미초점 활동, 교과서 중심의 형태초점 활동, 교사 지도 중심의 형태초점 활동 순으로 문법을 학습하는 것을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들은 문법 연습문제에 형태초점 활동이 의미초점 활동 보다 더 많다고 인식하였다. 학습자들이 지향하는 영어 문법 수업의 의견에 대한 질적 응답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의미초점 활동을 배우는 것을 지향한다고 응답하였다. 이로써, 학생들이 문법 학습 시, 형태초점 활동보다 의미초점 활동으로 배우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이 확인이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현재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문법 연습문제들은 형태초점 활동이 의미초점 활동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도 문법 연습문제에서 형태초점 활동이 의미초점 활동보다 더 많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들은 문법 학습 시, 형태초점 활동보다 의미초점 활동을 더 효과적으로 인식하며,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문법 연습문제의 현황과 학습자들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교과서 개발 및 제작 시, 학생들의 형태초점 활동과 의미초점 활동의 효과성 인식, 문법 연습문제의 활동 현황에 대한 인식을 충분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은 문법 교수 시, 의미초점 활동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의미초점 활동을 제공함으로서, 학생들이 언어의 형태를 연습 및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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