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교통, 통신, 방송 매체 등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국가나 지역 간의 경제활동 및 교류가 활발해지고 이는 결국 관광산업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 특히 관광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 추진과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노력으로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많은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왔다. 국내의 호텔산업은 1990년대 양적 성장을 이루었고, 2000년대 이후에 질적 성장을 이루어가는 추세를 보이다 최근 외국인 관광객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맞고 있다. 또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해마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호텔 수는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 추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급변하는 IT관련의 기술과 M&A 및 제휴에 따른 호텔산업체의 구조적 변화, 저성장, 고물가, 고임금 등으로 인한 어려운 경제사정과 메르스(MERS) 등의 예상치 못한 일들로 인한 사회 여건의 변화로 인해 지방의 중·소규모 호텔의 경쟁력은 매우 악화되었고 이를 위한 자구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과거에는 지방 중·소규모 호텔들이 관광 산업의 중추적 시설이었으며, 국민의 여가 욕구에 부응 하는데 많은 역할을 해왔으며, 국가 경제 발전에도 상당한 기여를 해왔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지속적인 경영난을 겪고 있다. 호텔사업이 민간영역의 사업이기는 하나, 관광인프라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 일뿐 아니라 특히 지방의 호텔들은 ...
21세기는 교통, 통신, 방송 매체 등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국가나 지역 간의 경제활동 및 교류가 활발해지고 이는 결국 관광산업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 특히 관광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 추진과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노력으로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많은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왔다. 국내의 호텔산업은 1990년대 양적 성장을 이루었고, 2000년대 이후에 질적 성장을 이루어가는 추세를 보이다 최근 외국인 관광객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맞고 있다. 또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해마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호텔 수는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 추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급변하는 IT관련의 기술과 M&A 및 제휴에 따른 호텔산업체의 구조적 변화, 저성장, 고물가, 고임금 등으로 인한 어려운 경제사정과 메르스(MERS) 등의 예상치 못한 일들로 인한 사회 여건의 변화로 인해 지방의 중·소규모 호텔의 경쟁력은 매우 악화되었고 이를 위한 자구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과거에는 지방 중·소규모 호텔들이 관광 산업의 중추적 시설이었으며, 국민의 여가 욕구에 부응 하는데 많은 역할을 해왔으며, 국가 경제 발전에도 상당한 기여를 해왔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지속적인 경영난을 겪고 있다. 호텔사업이 민간영역의 사업이기는 하나, 관광인프라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 일뿐 아니라 특히 지방의 호텔들은 지역 사회의 경제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공공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방의 중·소규모 호텔의 경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를 통해 지방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경제적인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에 해결하기 위해 현시점의 지방 중소호텔의 문제점들과 국내의 특급호텔이나 외국의 버짓호텔(Budget Hotel)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문 인력확보, 자금력, 시설수준, 경영전문성, 홍보·마케팅 능력 등의 여러 경영환경에서의 취약한 부분들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또한, 돌출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서 미래에 대한 올바른 예측과 계획, 그리고 이에 따른 합리적인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1세기는 교통, 통신, 방송 매체 등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국가나 지역 간의 경제활동 및 교류가 활발해지고 이는 결국 관광산업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 특히 관광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 추진과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노력으로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많은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왔다. 국내의 호텔산업은 1990년대 양적 성장을 이루었고, 2000년대 이후에 질적 성장을 이루어가는 추세를 보이다 최근 외국인 관광객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맞고 있다. 또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해마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호텔 수는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 추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급변하는 IT관련의 기술과 M&A 및 제휴에 따른 호텔산업체의 구조적 변화, 저성장, 고물가, 고임금 등으로 인한 어려운 경제사정과 메르스(MERS) 등의 예상치 못한 일들로 인한 사회 여건의 변화로 인해 지방의 중·소규모 호텔의 경쟁력은 매우 악화되었고 이를 위한 자구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과거에는 지방 중·소규모 호텔들이 관광 산업의 중추적 시설이었으며, 국민의 여가 욕구에 부응 하는데 많은 역할을 해왔으며, 국가 경제 발전에도 상당한 기여를 해왔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지속적인 경영난을 겪고 있다. 호텔사업이 민간영역의 사업이기는 하나, 관광인프라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 일뿐 아니라 특히 지방의 호텔들은 지역 사회의 경제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공공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방의 중·소규모 호텔의 경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를 통해 지방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경제적인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에 해결하기 위해 현시점의 지방 중소호텔의 문제점들과 국내의 특급호텔이나 외국의 버짓호텔(Budget Hotel)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문 인력확보, 자금력, 시설수준, 경영전문성, 홍보·마케팅 능력 등의 여러 경영환경에서의 취약한 부분들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또한, 돌출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서 미래에 대한 올바른 예측과 계획, 그리고 이에 따른 합리적인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telecommunication, and broadcasting media in the twenty-first century brought drastic growth in tourist industry by increasing international and interregional economic activities. Especially, government -driven policies that promote tourist industry have been stimulati...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telecommunication, and broadcasting media in the twenty-first century brought drastic growth in tourist industry by increasing international and interregional economic activities. Especially, government -driven policies that promote tourist industry have been stimulating both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expansion accordingly in a business field of hotel. However, unexpected changes of external environment, such as global economic recession, outbreak of infectious disease, fear of terrorism, and etc., brought inevitable structural changes in tourist industry and it resulted in depression of hotel business. As the industrial recession lasts, small-medium sized hotels, especially in the province, have been increasingly more affected by the depression, compared to the hotels in the major cities. Financial aggravation, moreover, would be another unavoidable consequence from the external forces. In this context of the recession in the business field of hotel, this paper aims firstly to figure out the managerial problem by analyzing internal environment of the management status within the range of the hotel-level such as customer support, human resource, service quality, promotion, pricing, and design, and then to analyze external forces that can be either opportunities or threats. This paper, therefore, is expected to suggest proper strategic management options to small-medium sized hotels in the province to enhance competitiveness over the hotels in major cities.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telecommunication, and broadcasting media in the twenty-first century brought drastic growth in tourist industry by increasing international and interregional economic activities. Especially, government -driven policies that promote tourist industry have been stimulating both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expansion accordingly in a business field of hotel. However, unexpected changes of external environment, such as global economic recession, outbreak of infectious disease, fear of terrorism, and etc., brought inevitable structural changes in tourist industry and it resulted in depression of hotel business. As the industrial recession lasts, small-medium sized hotels, especially in the province, have been increasingly more affected by the depression, compared to the hotels in the major cities. Financial aggravation, moreover, would be another unavoidable consequence from the external forces. In this context of the recession in the business field of hotel, this paper aims firstly to figure out the managerial problem by analyzing internal environment of the management status within the range of the hotel-level such as customer support, human resource, service quality, promotion, pricing, and design, and then to analyze external forces that can be either opportunities or threats. This paper, therefore, is expected to suggest proper strategic management options to small-medium sized hotels in the province to enhance competitiveness over the hotels in major citi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