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터치 디스플레이 기기의 보급화와 기술 발전에 따른 기기의 성능 향상으로 인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많은 정보와 기능을 담아내기 위해 다양한 제스처 인터랙션을 지원하게 되었고 사용자들은 여러 가지 손 자세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을 조작하게 되었다. 하지만 제스처 인터랙션과 손 자세에 따른 터치 디스플레이의 사용 영역을 고려한 디자인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이 없어 사용 영역과 불편 영역 검출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스마트폰의 주요 제스처 인터랙션인 탭, 스와이프, 타이핑 시의 사용 영역 도출을 위한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오른손잡이 실험 참여자를 대상으로 왼손, 오른손, 왼손으로 파지하고 오른손, 양 손을 사용하여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도록 했다. 탭과 타이핑은 수행 완료 시간과 평균 에러 수를 스와이프는 상하 스와이프와 좌우 스와이프로 구분하여 스와이프 동작 시작 지점의 x좌표와 y좌표를 객관적 지표로 활용하여 손 자세와 디스플레이의 크기 별로 사용 영역과 불편 영역이 다름을 확인했다. 추가적으로 해당 손 자세와 디스플레이 크기로 해당 과업을 수행했을 때의 ...
모바일 터치 디스플레이 기기의 보급화와 기술 발전에 따른 기기의 성능 향상으로 인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많은 정보와 기능을 담아내기 위해 다양한 제스처 인터랙션을 지원하게 되었고 사용자들은 여러 가지 손 자세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을 조작하게 되었다. 하지만 제스처 인터랙션과 손 자세에 따른 터치 디스플레이의 사용 영역을 고려한 디자인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이 없어 사용 영역과 불편 영역 검출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스마트폰의 주요 제스처 인터랙션인 탭, 스와이프, 타이핑 시의 사용 영역 도출을 위한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오른손잡이 실험 참여자를 대상으로 왼손, 오른손, 왼손으로 파지하고 오른손, 양 손을 사용하여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도록 했다. 탭과 타이핑은 수행 완료 시간과 평균 에러 수를 스와이프는 상하 스와이프와 좌우 스와이프로 구분하여 스와이프 동작 시작 지점의 x좌표와 y좌표를 객관적 지표로 활용하여 손 자세와 디스플레이의 크기 별로 사용 영역과 불편 영역이 다름을 확인했다. 추가적으로 해당 손 자세와 디스플레이 크기로 해당 과업을 수행했을 때의 사용 용이성과 만족도를 7점 척도로 측정하고 각 제스처를 수행할 때 가장 선호하는 손 자세에 대해 인터뷰했다. 실험 결과 한 손 탭 입력 시 중앙과 하단 영역을 사용하며, 상하 스와이프 시에는 우측으로, 좌우 스와이프 시에는 좌측으로 전반적 사용 영역에 치우쳐 제스처 인터랙션에 따라 사용자들이 사용 영역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타이핑 시 사용자가 인지하는 입력 영역이 사용 영역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손 자세 별 과업 수행 결과 오른손은 객관적인 수행도와 주관적 만족도에서 모든 손 자세들의 중간값의 결과를 얻었으나 전반적인 과업 수행에 걸쳐 선호하는 손 자세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왼손은 수행 완료 시간과 주관적 만족도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했지만 오히려 평균 에러 수가 낮아 사용자들이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왼손으로 파지하고 오른손으로 사용하는 경우 가장 넓은 사용 영역을 보이고 주관적 만족도가 높으나 전반적 과업에 대한 선호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터치 디스플레이 기기의 보급화와 기술 발전에 따른 기기의 성능 향상으로 인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많은 정보와 기능을 담아내기 위해 다양한 제스처 인터랙션을 지원하게 되었고 사용자들은 여러 가지 손 자세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을 조작하게 되었다. 하지만 제스처 인터랙션과 손 자세에 따른 터치 디스플레이의 사용 영역을 고려한 디자인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이 없어 사용 영역과 불편 영역 검출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스마트폰의 주요 제스처 인터랙션인 탭, 스와이프, 타이핑 시의 사용 영역 도출을 위한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오른손잡이 실험 참여자를 대상으로 왼손, 오른손, 왼손으로 파지하고 오른손, 양 손을 사용하여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도록 했다. 탭과 타이핑은 수행 완료 시간과 평균 에러 수를 스와이프는 상하 스와이프와 좌우 스와이프로 구분하여 스와이프 동작 시작 지점의 x좌표와 y좌표를 객관적 지표로 활용하여 손 자세와 디스플레이의 크기 별로 사용 영역과 불편 영역이 다름을 확인했다. 추가적으로 해당 손 자세와 디스플레이 크기로 해당 과업을 수행했을 때의 사용 용이성과 만족도를 7점 척도로 측정하고 각 제스처를 수행할 때 가장 선호하는 손 자세에 대해 인터뷰했다. 실험 결과 한 손 탭 입력 시 중앙과 하단 영역을 사용하며, 상하 스와이프 시에는 우측으로, 좌우 스와이프 시에는 좌측으로 전반적 사용 영역에 치우쳐 제스처 인터랙션에 따라 사용자들이 사용 영역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타이핑 시 사용자가 인지하는 입력 영역이 사용 영역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손 자세 별 과업 수행 결과 오른손은 객관적인 수행도와 주관적 만족도에서 모든 손 자세들의 중간값의 결과를 얻었으나 전반적인 과업 수행에 걸쳐 선호하는 손 자세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왼손은 수행 완료 시간과 주관적 만족도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했지만 오히려 평균 에러 수가 낮아 사용자들이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왼손으로 파지하고 오른손으로 사용하는 경우 가장 넓은 사용 영역을 보이고 주관적 만족도가 높으나 전반적 과업에 대한 선호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New technology and numerous evaluation begin to force to change the way we approach UI design for mobile phone. Smartphone is not only for tele communication any more. These fully covered multimedia devices, navigation devices, digital cameras presents many new challenges for interface designers ,us...
New technology and numerous evaluation begin to force to change the way we approach UI design for mobile phone. Smartphone is not only for tele communication any more. These fully covered multimedia devices, navigation devices, digital cameras presents many new challenges for interface designers ,usability researchers and mobile software developer. Small touch display leads us to use various gesture interactions like tap, scroll, typing, zoom in or zoom out. Naturally one-hand operation gets outdated discussion, most of users use their smartphone as diverse hand postures. However there is no realistic guideline for these complex screen layout, that makes many usability issues. There were researches about touchable area using thumb-reachability, call ‘Thumb zone’, many follow researchers refer it as easy to use area. However the original author point out his heat map of reachable area could not be same as easy-to-use area. That’s the reason I need to research true touchable area while major gesture interaction as tap, type, swipe horizontal and vertical using main hand posture. For the experiment, Samsung Galaxy S2, S2, Note3 were chosen as representative mobile devices because it has been one of the biggest selling. One of the results, most of users tap center area including bottom whether they tap the screen using thumb or index finger with grap other hand, consequentially easy-to-use area is not same as thumb reachability area.
New technology and numerous evaluation begin to force to change the way we approach UI design for mobile phone. Smartphone is not only for tele communication any more. These fully covered multimedia devices, navigation devices, digital cameras presents many new challenges for interface designers ,usability researchers and mobile software developer. Small touch display leads us to use various gesture interactions like tap, scroll, typing, zoom in or zoom out. Naturally one-hand operation gets outdated discussion, most of users use their smartphone as diverse hand postures. However there is no realistic guideline for these complex screen layout, that makes many usability issues. There were researches about touchable area using thumb-reachability, call ‘Thumb zone’, many follow researchers refer it as easy to use area. However the original author point out his heat map of reachable area could not be same as easy-to-use area. That’s the reason I need to research true touchable area while major gesture interaction as tap, type, swipe horizontal and vertical using main hand posture. For the experiment, Samsung Galaxy S2, S2, Note3 were chosen as representative mobile devices because it has been one of the biggest selling. One of the results, most of users tap center area including bottom whether they tap the screen using thumb or index finger with grap other hand, consequentially easy-to-use area is not same as thumb reachability area.
주제어
#사용 영역 터치 영역 모바일 터치 스크린 제스처 인터랙션 손 자세 불편 영역 스마트폰 사용 touch area touchable area comfortable area uncomfortable area easy-to-use area gesture interaction mobile touchscreen touch display hand posture smartphone usa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연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지과학협동과정
지도교수
지용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94장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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