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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게임놀이치료를 통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아동의 특성분노 및 분노표현방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game play therapy program on children's trait-anger, anger expression and self-esteem 원문보기


강민혜 (한양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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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요 지>


집단게임놀이치료를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아동의 특성분노 및 분노표현방식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이 연구는 집단게임놀이치료를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의 특성분노 및 분노표현방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특성분노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집단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분노표출 및 분노억제의 감소와 분노조절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집단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넷째, 집단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참여아동은 개인별, 회기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이 연구에서 실시된 프로그램은 5주 간 주2회 총 10회기로 진행되었으며, 연구대상은 경기도 H시에 소재한 A초등학교와 B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4·5학년 아동들이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 24명과 통제집단 20명을 선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주요활동으로는 I-message, 비합리적 사고 전환하기 등과 같은 인지행동적인 기법들을 기반으로 집단게임놀이치료를 매개체로 활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특성-분노 검사 및 분노표현방식 검사와 자아존중감 검사를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실시하였다. 또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

주제어

#놀이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민혜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심리치료학과
지도교수 이정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79 p.
키워드 놀이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686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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