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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설계연구를 통해 3D프린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3D프린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프레임웍과 설계원리, 실행원리를 도출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뒤 전문가검토 및 학생설문을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정련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3D프린터를 활용한 교육이 STEAM교육의 과정에서 진행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최근 자유학기제에서 STEAM교육이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에 자유학기제 동안 학교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3D프린터활용 STEAM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자유학기제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한 STEAM교육프로그램의 설계원리 다섯가지는 ...
저자 | 최경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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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공학과 |
지도교수 | 김동식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107 p. |
키워드 | 교육방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6957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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