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외식시장은 경영환경이 점차 치열해지는 가운데 제품 위주의 마케팅만으로는 경쟁우위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외식 기업들은 심화되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객을 자사만의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노력의 일환으로 체험마케팅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체험마케팅에 대한 이용고객의 감정, 충성도에 미치는 엉향에 관한 연구로써 체험마케팅, 소비자감정, 충성도에 대한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체험마케팅의 하위 요인인 감각적 체험, ...
최근 국내 외식시장은 경영환경이 점차 치열해지는 가운데 제품 위주의 마케팅만으로는 경쟁우위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외식 기업들은 심화되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객을 자사만의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노력의 일환으로 체험마케팅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체험마케팅에 대한 이용고객의 감정, 충성도에 미치는 엉향에 관한 연구로써 체험마케팅, 소비자감정, 충성도에 대한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체험마케팅의 하위 요인인 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 체험이 소비자감정,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의 마케팅 활동에 관한 주요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6년 4월 22일부터 2016년 5월 1일까지 약 10일에 거쳐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에서 체험마케팅을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500부 배포하였으며, 그 중 457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과 AMOS 18.0을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설계 및 실증분석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체험마케팅 요인, 소비자감정, 충성도, 지불비용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검증결과, 본 연구의 모델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험마케팅 요인(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체험)은 소비자감정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감정은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험마케팅 요인과 소비자감정과의 관계에 있어서 지불비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업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상황에서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에 맞는 체험요인을 도출하고, 그 효용성을 측정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체험마케팅의 유형별 사례분석이 아닌 총체적 체험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함으로써 소비자감정, 충성도와 같은 주요 변수들 간의 전체적인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불비용이 체험마케팅이 소비자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에서 특정 경험을 한 소비자의 감정이 실제 지불한 비용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최근 국내 외식시장은 경영환경이 점차 치열해지는 가운데 제품 위주의 마케팅만으로는 경쟁우위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외식 기업들은 심화되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객을 자사만의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노력의 일환으로 체험마케팅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체험마케팅에 대한 이용고객의 감정, 충성도에 미치는 엉향에 관한 연구로써 체험마케팅, 소비자감정, 충성도에 대한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체험마케팅의 하위 요인인 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 체험이 소비자감정,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의 마케팅 활동에 관한 주요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6년 4월 22일부터 2016년 5월 1일까지 약 10일에 거쳐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에서 체험마케팅을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500부 배포하였으며, 그 중 457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과 AMOS 18.0을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설계 및 실증분석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체험마케팅 요인, 소비자감정, 충성도, 지불비용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검증결과, 본 연구의 모델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험마케팅 요인(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체험)은 소비자감정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감정은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험마케팅 요인과 소비자감정과의 관계에 있어서 지불비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업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상황에서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에 맞는 체험요인을 도출하고, 그 효용성을 측정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체험마케팅의 유형별 사례분석이 아닌 총체적 체험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함으로써 소비자감정, 충성도와 같은 주요 변수들 간의 전체적인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불비용이 체험마케팅이 소비자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에서 특정 경험을 한 소비자의 감정이 실제 지불한 비용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Casual dining restaurants these days are unfolding diverse marketing activities in order to survive in the more and more intense competitions. Particularly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21st century in which sensibility is important and the increase of the customers who want their emotional desi...
Casual dining restaurants these days are unfolding diverse marketing activities in order to survive in the more and more intense competitions. Particularly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21st century in which sensibility is important and the increase of the customers who want their emotional desire satisfied, they actively push forward experiential marketing activities. Therefore,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xperiential marketing influencing in customers' emotion and loyalty to reveal the moderating effects of actual expense. This research also finds the interaction logic between customers' emotion and loyalty. To carry out the study, we, for ten days from Apr. 22 through May 1, 2016, distributed 500 copies of a questionnaire to the general consumers who have invited a casual dining restaurant, and used 471 copies out of them for the final analysis. For the data analysis, frequency analysis, factorial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SPSS 18.0 and AMOS 18.0. This summary of the results of the analyses is as follows :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tial marketing and customers' emotion, customers' emotion and loyalty are very significant. In addition, moderating effects are significant except the 1 variable Managerial and academic implication are suggested being concerned with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in managing of experiential marketing.
Casual dining restaurants these days are unfolding diverse marketing activities in order to survive in the more and more intense competitions. Particularly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21st century in which sensibility is important and the increase of the customers who want their emotional desire satisfied, they actively push forward experiential marketing activities. Therefore,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xperiential marketing influencing in customers' emotion and loyalty to reveal the moderating effects of actual expense. This research also finds the interaction logic between customers' emotion and loyalty. To carry out the study, we, for ten days from Apr. 22 through May 1, 2016, distributed 500 copies of a questionnaire to the general consumers who have invited a casual dining restaurant, and used 471 copies out of them for the final analysis. For the data analysis, frequency analysis, factorial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SPSS 18.0 and AMOS 18.0. This summary of the results of the analyses is as follows :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tial marketing and customers' emotion, customers' emotion and loyalty are very significant. In addition, moderating effects are significant except the 1 variable Managerial and academic implication are suggested being concerned with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in managing of experiential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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