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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미터에 근거한 슈만의 가곡 Op. 90 연구 원문보기


박은정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반주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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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이상적인 가곡 작곡가로 평가받고 있는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의 연가곡 Op. 90을 대상으로 하이퍼메트릭 분석을 통하여 고찰한 것이다. 슈만의 Op. 90은 가곡 작곡에 있어 제 2의 전성기라 할 수 있는 1850년에 레나우의 시에 곡을 붙인 6개의 가곡과 시인의 죽음을 기리기 위해 작곡한 레퀴엠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가곡은 드레스덴에서의 마지막 작품으로 뒤셀도르프 시기로 이어지는 슈만의 후기가곡의 시작점이 된다는 것과, 1840년의 가곡의 해에 창작된 작품에서 나타나는 슈만의 작곡기법부터 후기가곡의 특징에 이르기까지 슈만의 다양한 작풍이 혼용되고 있다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슈만은 형식이 정신을 담는 그릇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낭만주의자이면서도, 바흐를 추종하여 논리적으로 음악에 정신을 불어 넣은 시적 작곡가였다. 본 논문은 표면적으로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리듬과 프레이즈, 그리고 형식의 이면에 내재된 슈만의 논리와 의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그의 창작 시기 전반에 걸쳐 일관적으로 사용된 기법 및 후기 작품에서 새롭게 시도된 작곡방식을 연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하이퍼미터의 개념을 토대로 악곡의 구조를 살펴 보고, 이에 앞서 여러 가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examines Robert Schumann's Op. 90, Sechs Gedichte von N. Lenau und Requiem through hypermetric analysis. Completed during his second golden period of Lieder composition in 1850, the cycle consists of six Lieder as well as a requiem Schumann erroneously composed to commemorate the pass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정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반주학과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23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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