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스포츠의 활발한 참여 중에서도 골프는 자연 속에서 남녀노소가 다함께 몸을 단련하며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서 현대인의 욕구 및 취향에 맞아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김철용, 2001). 최근 국내 골프시장 규모는 지난 10년간 연 5-10%씩 꾸준히 성장하여, 미국 60조, 일본 35조의 이어 31조의 시장규모로 형성되고 있으며(김명균, 2014), 국제대회의 우수한 성적으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여, 2017년에는 세계시장 규모는 약 300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김도균, 2013). 하지만 골프시장의 급격한 포화상태는 레드오션 시장으로 변화하였고, 수많은 골프용품 업체의 난립은 치열한 경쟁상황으로 전개하였다(백채영, 2014). 최근 골프용품시장도 다양한 제품브랜드가 참여하여 자사용품에 대해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자사용품 브랜드를 강조하기위해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장점을 홍보함으로써, 소비자 마음에 특정한 제품이미지로 자리 잡기위해 노력하고 있다(백채영, 2014). 이제는 골프용품 구매결정에서 차별화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서는 과거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구매결정이 아닌 유통채널별 즉 온·오프라인 소비자를 세분화시켜 수익창출을 위한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어진다. 따라서 골프용품의 구매결정을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별로 나누어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맥락에서 온/오프라인 구매결정 인식 정도에 따라 구매행동이 서로 다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이런 점을 감안해서 이에 맞는 구매행동에 맞는 마케팅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골프산업의 성장과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골프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유통채널별 구매결정요인과 구매만족 및 구매행동과의 관계 연구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골프용품 생산기업이 최적의 상품을 개발하는데 있어, 골프소비자들이 골프용품 구매결정 선택요인이 무엇인지 알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
국문초록
레저스포츠의 활발한 참여 중에서도 골프는 자연 속에서 남녀노소가 다함께 몸을 단련하며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서 현대인의 욕구 및 취향에 맞아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김철용, 2001). 최근 국내 골프시장 규모는 지난 10년간 연 5-10%씩 꾸준히 성장하여, 미국 60조, 일본 35조의 이어 31조의 시장규모로 형성되고 있으며(김명균, 2014), 국제대회의 우수한 성적으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여, 2017년에는 세계시장 규모는 약 300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김도균, 2013). 하지만 골프시장의 급격한 포화상태는 레드오션 시장으로 변화하였고, 수많은 골프용품 업체의 난립은 치열한 경쟁상황으로 전개하였다(백채영, 2014). 최근 골프용품시장도 다양한 제품브랜드가 참여하여 자사용품에 대해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자사용품 브랜드를 강조하기위해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장점을 홍보함으로써, 소비자 마음에 특정한 제품이미지로 자리 잡기위해 노력하고 있다(백채영, 2014). 이제는 골프용품 구매결정에서 차별화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서는 과거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구매결정이 아닌 유통채널별 즉 온·오프라인 소비자를 세분화시켜 수익창출을 위한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어진다. 따라서 골프용품의 구매결정을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별로 나누어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맥락에서 온/오프라인 구매결정 인식 정도에 따라 구매행동이 서로 다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이런 점을 감안해서 이에 맞는 구매행동에 맞는 마케팅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골프산업의 성장과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골프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유통채널별 구매결정요인과 구매만족 및 구매행동과의 관계 연구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골프용품 생산기업이 최적의 상품을 개발하는데 있어, 골프소비자들이 골프용품 구매결정 선택요인이 무엇인지 알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판매전략 및 수익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 8개 골프연습장의 골퍼소비자들로 온/오프라인에서 골프용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3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별 차이검증에서는 첫째, 골프경력에 따른 온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봤을 때 품질, 브랜드, 디자인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가격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골프경력에 따른 오프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보면 품질, 디자인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가격, 브랜드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골프타수에 따른 온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봤을 때 품질, 브랜드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가격, 디자인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골프타수에 따른 오프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보면 품질, 브랜드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가격, 디자인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직업에 따른 온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봤을 때 가격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품질, 브랜드, 디자인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직업에 따른 오프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보면 가격, 디자인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품질, 브랜드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구매만족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첫째, 구매결정요인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온라인에서는 가격, 브랜드, 디자인 요인으로 나타났고, 오프라인에서는 품질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취득에 따른 구매결정요인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오프라인의 경우 정보취득에 따른 조절효과가 유의적으로 나타났으며, 품질요인이 구매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구매결정요인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결정요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브랜드, 디자인 요인으로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온라인에서는 가격, 브랜드, 디자인 요인이 오프라인에서는 품질, 브랜드, 디자인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구매만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구매만족은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유통하는 골프용품회사는 영업이익에 급급하지 말고, 골프용품회사 본연의 전문성을 살려 골프소비자의 구매만족 및 구매행동 확보가 선결되어야만 최종적인 구매결정에 대한 전략이 마련될 것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골프소비자들이 구매결정 가치의 중요성에 근거한 상품을 고려하여 제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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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저스포츠의 활발한 참여 중에서도 골프는 자연 속에서 남녀노소가 다함께 몸을 단련하며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서 현대인의 욕구 및 취향에 맞아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김철용, 2001). 최근 국내 골프시장 규모는 지난 10년간 연 5-10%씩 꾸준히 성장하여, 미국 60조, 일본 35조의 이어 31조의 시장규모로 형성되고 있으며(김명균, 2014), 국제대회의 우수한 성적으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여, 2017년에는 세계시장 규모는 약 300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김도균, 2013). 하지만 골프시장의 급격한 포화상태는 레드오션 시장으로 변화하였고, 수많은 골프용품 업체의 난립은 치열한 경쟁상황으로 전개하였다(백채영, 2014). 최근 골프용품시장도 다양한 제품브랜드가 참여하여 자사용품에 대해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자사용품 브랜드를 강조하기위해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장점을 홍보함으로써, 소비자 마음에 특정한 제품이미지로 자리 잡기위해 노력하고 있다(백채영, 2014). 이제는 골프용품 구매결정에서 차별화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서는 과거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구매결정이 아닌 유통채널별 즉 온·오프라인 소비자를 세분화시켜 수익창출을 위한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어진다. 따라서 골프용품의 구매결정을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별로 나누어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맥락에서 온/오프라인 구매결정 인식 정도에 따라 구매행동이 서로 다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이런 점을 감안해서 이에 맞는 구매행동에 맞는 마케팅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골프산업의 성장과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골프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유통채널별 구매결정요인과 구매만족 및 구매행동과의 관계 연구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골프용품 생산기업이 최적의 상품을 개발하는데 있어, 골프소비자들이 골프용품 구매결정 선택요인이 무엇인지 알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판매전략 및 수익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 8개 골프연습장의 골퍼소비자들로 온/오프라인에서 골프용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3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별 차이검증에서는 첫째, 골프경력에 따른 온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봤을 때 품질, 브랜드, 디자인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가격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골프경력에 따른 오프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보면 품질, 디자인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가격, 브랜드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골프타수에 따른 온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봤을 때 품질, 브랜드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가격, 디자인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골프타수에 따른 오프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보면 품질, 브랜드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가격, 디자인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직업에 따른 온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봤을 때 가격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품질, 브랜드, 디자인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직업에 따른 오프라인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을 살펴보면 가격, 디자인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품질, 브랜드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골프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구매만족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첫째, 구매결정요인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온라인에서는 가격, 브랜드, 디자인 요인으로 나타났고, 오프라인에서는 품질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취득에 따른 구매결정요인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오프라인의 경우 정보취득에 따른 조절효과가 유의적으로 나타났으며, 품질요인이 구매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구매결정요인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결정요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브랜드, 디자인 요인으로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온라인에서는 가격, 브랜드, 디자인 요인이 오프라인에서는 품질, 브랜드, 디자인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구매만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구매만족은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유통하는 골프용품회사는 영업이익에 급급하지 말고, 골프용품회사 본연의 전문성을 살려 골프소비자의 구매만족 및 구매행동 확보가 선결되어야만 최종적인 구매결정에 대한 전략이 마련될 것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골프소비자들이 구매결정 가치의 중요성에 근거한 상품을 고려하여 제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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