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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타이포그래피의 비대칭성 연구
A study on the asymmetry of contemporary typography 원문보기


김혜영 (동덕여자대학교 시각&실내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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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매체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매우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글자는 모든 매체 속에서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요소이자 표현 방식으로 작용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기호적 표현요소인 글자는 정보의 저장과 전달을 위한 가장 본질적이면서도 적극적이며 효율적인 시각 기호체계이다.
인쇄술의 혁명이라 할 수 있는 활판인쇄술은 15세기 중엽 요하네스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 1398-1468)의 금속활자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를 계기로 실질적인 개념의 타이포그래피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타이포그래피의 역사는 모던(Modern) 시대 이전의 타이포그래피 천재 시대를 지나 19세기 이전까지 장식적인 단계에 이르렀다.
한편 산업혁명을 시작점으로 대량생산에 따라 발생하는 많은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매체의 다양성이 그 형식과 내용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그러나 산업혁명의 획일적인 표현 방식을 반대하고 장식적인 특징을 내세운 아르누보(Art Nouveau)와 미술공예운동으로 인해 타이포그래피는 일률적인 가운데 맞추기와 무분별한 장식적인 타이포그래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20세기 초 타이포그래피는 유럽 전역에서 일어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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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ntemporary society has established a very complicated communication system based on the diversity of media. Letters are the most important communication element and expression method in the media. Letters as the most symbolic expression method of communication are the most essential, active 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영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시각&실내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지도교수 김동빈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9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50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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