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달지연 아동의 문제행동과 실행기능 간의 관계
The relation between problem behavior and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with delayed development 원문보기


이민경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아동·가정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연령과 성별에 따른 문제행동과 실행기능의 차이 및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나아가 실행기능의 어떤 요인이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발달지연 아동의 문제행동과 실행기능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발달지연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는 어떠한가?
2. 발달지연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실행기능의 차이는 어떠한가?
1-1. 발달지연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부모평정 실행기능의 차이는 어떠한가?
1-2. 발달지연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평정 실행기능의 차이는 어떠한가?
3. 발달지연 아동의 문제행동과 실행기능 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발달지연 아동의 대상을 선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준을 선정하였다. 첫째, K-WPPSI-Ⅳ 2개의 소검사 수행 중 1개가 환산점수의 평균이하이고, 둘째, 부모평정 유아모니터링 체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경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가정복지학과 아동·가정복지전공
지도교수 박혜원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5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05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