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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D 방송정착을 위한 산업현황 분석과 콘텐츠 제작 활성화 방안 연구
The analysis of UHD broadcast industry for its stable settlement and vitalization of contents production 원문보기


공지흔 (동의대학교 대학원 스토리텔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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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풀 고화질(HD) 해상도(1920x1080)보다 4배 선명한 4K(3840x2160) 이상 화질을 구현하는 UHD가 디지털 방송시대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상황이다. 아날로그 TV에서 디지털 TV로, 스마트 TV와 3차원(3D) TV까지 진화한 TV 산업 및 영상콘텐츠 패러다임은 이제 UHD라는 영역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UHD TV는 이제 글로벌 방송업계에서 Next Big Thing, 즉 차세대 거대시장으로 부상한 상태이다.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과 중국을 비롯하여 기존에 UHD 방송에 적극적이지 않던 유럽도 최근 UHD 방송으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2년부터 지상파 및 케이블, 위성과 IPTV 등 국내 방송사업자들이 시험방송을 개시하였고, 케이블 방송을 통해 2014년부터 세계 최초로 UHD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UHD 시장 선점을 위한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017년 2월부터는 지상파의 4K방송이 예정되어 있으며, 평창 동계 올림픽을 시작으로 8K방송 송출을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세계시장에서 UHD 관련 산업의 시장선점을 통해 선진국들과의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아직 UHD 방송과 UHD 영상콘텐츠 제작의 활성화를 위한 난제들이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부족한 주파수 문제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공지흔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스토리텔링학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 12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32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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