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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접근 경보장치 기능 개선을 위한 새로운 알고리듬 연구 원문보기


김상주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통신·방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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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항법기술 발전에 따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항공기 운항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천둥, 번개, 비, 안개와 같은 악천 후 상황에서 항공기가 장애물에 충돌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CFIT(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의 원인 대부분은 인적 과실이다. 즉 조종사의 판단 미스, 스트레스, 피로 등의 이유로 항공기가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운항하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여 사고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CFIT 방지를 위하여 지상접근 경보장치가 개발되었으나 기존의 GPWS(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는 항공기 고도측정을 통하여 항공기의 수직부분 위치만 알려 주며 반응이 민첩하지 않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GPWS가 수신한 RA(Radio Altimeter) 신호를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신호로 대체하여 시각적 오류 및 항법기로 인한 실수를 개선하였으며, 또한 GPS 수신이 되지 않을 경우 ADIRS(Air Data Inertial Refer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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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navigation technology for an aircraft develops, ‘Fly By Wire’ makes it possible to fly safe and comfortably. However, accidents caused by low visibility conditions such as thunder, lightening, rain and fog still occur frequently. Such accidents, which is called CFIT(Controlled Flight Into Ter...

주제어

#지상접근 Functionality of GPW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상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신·방송공학전공
지도교수 서종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33장
키워드 지상접근 Functionality of GPW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51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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