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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미티드 에디션 패션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A Qualitative Research on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 by Limited Edition Fashion Consumers 원문보기


황경의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환경학과. 의상사회심리 및 소비자행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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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리미티드 마케팅은 프리미엄 제품에 주로 활용되었으나, 최근 들어 그 범위가 산업 전반으로 확장되면서 대중적인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리미티드 에디션을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여 판매를 확대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여 브랜드 이미지 및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이에 따라 학문 분야에서도 관련 연구들이 다수 진행되었으나 희소성 메시지를 활용한 광고의 효과와 같이 기업의 입장에 중점을 둔 연구가 많으며, 리미티드 에디션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심층적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리미티드 에디션 패션제품을 구매∙소비한 경험이 있는 2,30대 소비자 총 1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의 질적 조사를 실시하여 이들의 개인적 특성을 살펴보고, 어떠한 구매의사결정과정을 거쳐 구매행동을 보이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파악하여 신(新)소비자집단으로 떠오른 리미티드 에디션 패션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미티드 에디션 패션제품을 구매∙소비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개인적 특성의 범주로는 적극적 외모관리행동, 높은 트렌드 수용도, 높은 정보 활용도, 쾌락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fferently from the past when limited marketing has been mainly used in premium products, the scope of limited marketing is recently extended to the diverse industries. Accordingly, enterprises take advantage of limited edition as one of the marketing strategies and enhance their brand value, image...

주제어

#리미티드 에디션 패션제품  #리미티드 마케팅  #희소성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limited edition fashion products  #limited marketing  #scarcity  #consumer decision-making proc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경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환경학과. 의상사회심리 및 소비자행동
지도교수 고애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ⅸ, 101p
키워드 리미티드 에디션 패션제품, 리미티드 마케팅, 희소성,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limited edition fashion products, limited marketing, scarcity, consumer decision-making proces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60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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