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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물체의 상호작용에서 물체를 다루는 캐릭터의 모션을 생성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는 캐릭터가 물체를 다루기 위해서는 물체가 이동하는 위치를 예측하여 손이나 발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물리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에서 물체의 위치를 예측하여 캐릭터의 손과 발이 정확한 시간에 도달하게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또한, 데이터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에서는 캐릭터가 정해진 모션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매번 달라지는 물체의 위치에 대응하여 움직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캐릭터가 물체를 따라가는 방식이 아닌, 물체가 캐릭터를 따라 움직이는 방식을 사용하여 캐릭터가 물체를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물리 법칙을 따르는 물체의 이동 궤적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도입하여, 캐릭터의 모션에 맞춰 물체의 움직임을 생성하였다. 그 결과 캐릭터와 물체 사이의 비교적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크게 세 단계를 거쳐 가상 물체를 다루는 가상 플레이어를 생성한다. 우선 비숙련 플레이어의 모션을 분석하여 가상 물체를 다루기 위한 상호작용 정보를 생성한다. 다음으로 ...
저자 | 최종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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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高麗大學校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컴퓨터學科 |
지도교수 | 金昌憲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1, x, 85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873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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