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중국인 중급 학습자와 교사의 한국어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어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는 주로 학습자의 변인에 따른 어휘 학습 전략 활용과 특정 어휘 학습 전략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로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대다수의 연구가 학습자의 관점에서만 이루어져 온 경향이 있으며 교사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어휘 학습 전략 교수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현재 한국어 어휘 학습 전략 교수·학습 현황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습자와 교사의 전략의 유용성 인식 정도와 활용 빈도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한국어 어휘 학습 전략의 교수 원리와 수업 구성 방안을 제안하였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어휘 학습 전략의 개념과 분류를 살피고 한국어 어휘 학습 전략 ...
저자 | 최섭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호철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iv, 132 p. |
키워드 | 한국어 교육 한국어 어휘 학습 학습 전략 어휘 학습 전략 중국인 중급 학습자 학습 전략 훈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8816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