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리밟기의 문화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Culture contents development program research by festival features of the bridge treading festival 원문보기


이호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문화콘텐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류는 길을 따라 삶의 터전을 마련해왔다. 인류의 삶은 길을 따라 과거에서 현재, 이곳에서 세계로 연결되어 왔으며 그 연결의 길 위에 다리가 존재한다. 다리는 밥과 기술을 전달하는 경제의 통로로, 자신의 사상을 전파하는 철학의 문으로, 나아가 문화와 문화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으로 그 역할을 이어왔다. 과거 우리 조상들 역시 다리를 통해 소원을 빌었고, 새로운 세상을 꿈꾸었으며, 다른 이들과 소통해왔다. 그리고 이는 전통문화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형성되었다.
본 논문은, 위와 같은 다리의 원형성을 바탕으로 정월 대보름 밤에 남녀노소 신분고하를 막론하고 전국적으로 행해지던 ‘다리밟기’의 역사적 배경과 현재까지 명맥을 잇고 있는 전통 다리밟기의 연행양상을 집중 조명하여 축제적 가치와 특성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할 경쟁력 있는 전통 민속예술 축제로서의 콘텐츠 개발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전통 다리밟기는 정월대보름날 밤에 다리(橋)를 밟으면 한 해 동안 다리(脚)에 병이 나지 않고, 12다리를 밟으면 12달의 액을 면 한다는 민간신앙에서 발생한 정월대보름 민속놀이로 건강과 풍년을 기원하는 제의성이 담겨 있었다.
한편, 서울에서는 다리밟기가 광통교, 수표교 등 청계천에 놓여 있는 다리를 중심으로 매우 성행하였다. 정월대보름을 전․후로 하여 펼쳐지는 다리밟기가 온 백성들의 기원을 담아 펼쳐지는 성대한 축제였다는 것을 당시의 문헌적 전거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다리밟기의 문화원형 중 축제적 특성은 자발성과 공동체성, 주술성, 연희성, ...

주제어

#답교 다리밟기 축제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공동체 기원 나눔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호정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문화콘텐츠학전공
지도교수 선정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112장
키워드 답교 다리밟기 축제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공동체 기원 나눔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83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