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분석 방법
본 연구는 일반 유치원 교사들이 교실 내에서 경험한 문제행동 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들의 유아의 문제행동에 관한 인식, 경험한 문제행동 유형, 지도 시 나타나는 어려움과 교사들의 문제행동 지도에 관한 지원 및 요구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5명의 경기도 내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반 구조화 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의 내용을 녹음한 뒤 전사하여 자료 수집을 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질적 분석 방법 중 사전목록에 의한 방법과 연속적 비교법을 사용하여 부호화 및 범주화되었다. 연구 결과 일반유치원 교사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과 실제 현장에서 경험했던 문제행동 유형,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의 문제행동 요인, 유아들의 문제행동으로 인한 어려움 및 대처방안, 문제행동 지도 시 지원 및 요구 방안이 총 7개의 상위범주와 40개의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첫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실 내 문제행동 유형으로는 연령에 적절하지 않은 행동,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과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지 않는 행동이었으며, 실제 경험한 문제행동으로 공격성이나 연령에 맞지 않는 행동 및 의사소통 표현 외에도 거친 언어의 사용, 대화기술 부족, 기본생활 습관, 수업에서 나타나는 방해 행동, 부적절한 사회성, 정서적인 문제, 교실이탈, 예절과 예의에 관한 행동과 부주의한 행동 등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행동의 요인에 대해 교사들은 유아의 기질적 측면, 심리적인 요인, 형제관계나 출생순위, 부모의 양육태도, 시기적인 요인, 언어적인 요인으로 응답하였다.
둘째, 교사들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어려움과 대처방법을 알아 볼 수 있었다. 지도 시 겪는 어려움, 학기 초 시기적인 어려움, 교사 개인의 어려움이 있었고, 학부모에 대한 어려움, 교실 운영 내에서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문제 행동으로 인한 유아들의 또래관계 부분에서도 고민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현재 유아교사들이 문제행동에 대처하고 있는 방법은 이야기 나누기, 가정과의 협력, 유아의 행동에 대한 보상이나 강화, 칭찬, 훈육, 수업을 통한 지도가 있었고, 주변에서 받고 있는 도움과 교사의 노력으로는 원장 등 기관장의 조언과 원내 교직원들에 대한 협조 지시, 동료 교사의 도움, 책이나 자료를 통한 도움, 전문가의 조언 등이 있었다.
셋째, 효과적인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들의 지원 방안 및 요구사항으로 부모교육 및 인식 개선, 교사교육, 보조인력,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개별화된 교육, 연령 간 연계 방안 등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인 일반유치원에서 교사들의 실제 경험하는 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에 대한 어려움, 그에 대한 지원 및 요구 방안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으로, 이후 현장에서 문제행동 지도 시 보다 효과적인 방향을 마련하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일반 유치원 교사들이 교실 내에서 경험한 문제행동 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들의 유아의 문제행동에 관한 인식, 경험한 문제행동 유형, 지도 시 나타나는 어려움과 교사들의 문제행동 지도에 관한 지원 및 요구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5명의 경기도 내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반 구조화 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의 내용을 녹음한 뒤 전사하여 자료 수집을 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질적 분석 방법 중 사전목록에 의한 방법과 연속적 비교법을 사용하여 부호화 및 범주화되었다. 연구 결과 일반유치원 교사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과 실제 현장에서 경험했던 문제행동 유형,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의 문제행동 요인, 유아들의 문제행동으로 인한 어려움 및 대처방안, 문제행동 지도 시 지원 및 요구 방안이 총 7개의 상위범주와 40개의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첫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실 내 문제행동 유형으로는 연령에 적절하지 않은 행동,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과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지 않는 행동이었으며, 실제 경험한 문제행동으로 공격성이나 연령에 맞지 않는 행동 및 의사소통 표현 외에도 거친 언어의 사용, 대화기술 부족, 기본생활 습관, 수업에서 나타나는 방해 행동, 부적절한 사회성, 정서적인 문제, 교실이탈, 예절과 예의에 관한 행동과 부주의한 행동 등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행동의 요인에 대해 교사들은 유아의 기질적 측면, 심리적인 요인, 형제관계나 출생순위, 부모의 양육태도, 시기적인 요인, 언어적인 요인으로 응답하였다.
둘째, 교사들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어려움과 대처방법을 알아 볼 수 있었다. 지도 시 겪는 어려움, 학기 초 시기적인 어려움, 교사 개인의 어려움이 있었고, 학부모에 대한 어려움, 교실 운영 내에서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문제 행동으로 인한 유아들의 또래관계 부분에서도 고민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현재 유아교사들이 문제행동에 대처하고 있는 방법은 이야기 나누기, 가정과의 협력, 유아의 행동에 대한 보상이나 강화, 칭찬, 훈육, 수업을 통한 지도가 있었고, 주변에서 받고 있는 도움과 교사의 노력으로는 원장 등 기관장의 조언과 원내 교직원들에 대한 협조 지시, 동료 교사의 도움, 책이나 자료를 통한 도움, 전문가의 조언 등이 있었다.
셋째, 효과적인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들의 지원 방안 및 요구사항으로 부모교육 및 인식 개선, 교사교육, 보조인력,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개별화된 교육, 연령 간 연계 방안 등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인 일반유치원에서 교사들의 실제 경험하는 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에 대한 어려움, 그에 대한 지원 및 요구 방안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으로, 이후 현장에서 문제행동 지도 시 보다 효과적인 방향을 마련하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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