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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동화에 형상화된 아동성장의 양상 연구 원문보기


김점선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문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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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유은실 동화에 나타난 아동 성장의 계기와 양상을 분석하는 데 있다. 유은실은 여타의 아동문학 작가들이 작품에서 보여주는 고난 극복 방식과 다른 방법으로 인물의 상처를 해결하는 양상을 보여준다. 유은실 동화를 볼 때 우리가 가장 주의를 기울여 보아야 할 측면은 바로 개성적인 작중인물이 서글픈 현실을 인식하고, 삶을 통찰하여 성장하는 과정일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유은실 동화를 통과제의적 경험, 자아정체성 형성, 세계 편입에 대한 인식 등의 세 가지 성장 계기로 구분하고 이를 통한 성장 양상을 분석하였다. 통과제의적 경험을 통한 성장에 대한 분석은 『마지막 이벤트』,「백일 떡」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들 작품에서 주인공은 커다란 충격과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다가올 탄생과 죽음이라는 중요한 사건을 만나게 된다. 주인공은 동생의 탄생으로 느낀 소외감을 해소하고 애도 과정의 참여로 상실감을 극복하여 성숙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올바른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성장에 대한 분석은 「내 이름은 백석」, 「보리 방구 조수택」, 「할아버지 숙제」, 「상장」을 통해 살펴보았는데, 작품 속 주인공은 자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며 유년기적 자아와 결별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때 성장은 현실의 직면 과정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찾아가는 계기로 나타난다. 작중인물은 건강한 믿음과 사랑에 충실한 조력자를 통해 비록 서글픈 현실이지만,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자각하면서 자아를 확장하고 성장한다. 이러한 열린 결말은 원하지 않았던 슬픈 현실이라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점선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문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066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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