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후, 관광산업이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중국내에서는 경제 급격히 발전에 따라서 2014년에 해외여행하는 관광객 수는 1억을 돌파했다. 이중에서 중국 관광객들이 가장 가고 싶은 목적지는 바로 한국이다. 중국 관광객이 한국의 관광산업 심지어 온국민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호텔산업이 신속히 발전하기 때문에 이미 관광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 관광산업은 한국의 주도산업으로 전망되고있는 중에서도 한국의 서비스 부문은 아시아에서 낙후되는 편이 아닌데 관광객 수가 늘어난 동시에 고객만족도하고 재방문의도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한국 호텔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한국호텔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연구를 통해서 현재 한국 호텔 서비스의 문제점하고 개선방법을 찾아낼 필요성이 있다.
본연구는 한국의 호텔에 투숙하고 있는 중국패키지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는데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또는 재방문의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중국관광객들이 한국의 호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본 동시에 이들이 서로 어떻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조사의 기간은 2016년 3월 20일부터 4월 20일까지 이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포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최종314부를 분석에 이용하게되었다. 이 실증분석에서 얻어진 자료는 spss통계 프로그램을 통해서 통계처리를 하고 연구방법으로는 ...
21세기후, 관광산업이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중국내에서는 경제 급격히 발전에 따라서 2014년에 해외여행하는 관광객 수는 1억을 돌파했다. 이중에서 중국 관광객들이 가장 가고 싶은 목적지는 바로 한국이다. 중국 관광객이 한국의 관광산업 심지어 온국민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호텔산업이 신속히 발전하기 때문에 이미 관광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 관광산업은 한국의 주도산업으로 전망되고있는 중에서도 한국의 서비스 부문은 아시아에서 낙후되는 편이 아닌데 관광객 수가 늘어난 동시에 고객만족도하고 재방문의도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한국 호텔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한국호텔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연구를 통해서 현재 한국 호텔 서비스의 문제점하고 개선방법을 찾아낼 필요성이 있다.
본연구는 한국의 호텔에 투숙하고 있는 중국패키지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는데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또는 재방문의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중국관광객들이 한국의 호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본 동시에 이들이 서로 어떻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조사의 기간은 2016년 3월 20일부터 4월 20일까지 이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포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최종314부를 분석에 이용하게되었다. 이 실증분석에서 얻어진 자료는 spss통계 프로그램을 통해서 통계처리를 하고 연구방법으로는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타당도 분석, 다변량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그리고 분산분석을 실시 하였다.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능력, 예절, 안전성, 접근성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유일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냈다.
셋째,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유일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모든 검증관계는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말하자면 호텔 서비스품질이 좋아지면 중국관광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거고 이들의고객만족이 높아지면 재방문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핵심용어: 관광, 호텔,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21세기후, 관광산업이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중국내에서는 경제 급격히 발전에 따라서 2014년에 해외여행하는 관광객 수는 1억을 돌파했다. 이중에서 중국 관광객들이 가장 가고 싶은 목적지는 바로 한국이다. 중국 관광객이 한국의 관광산업 심지어 온국민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호텔산업이 신속히 발전하기 때문에 이미 관광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 관광산업은 한국의 주도산업으로 전망되고있는 중에서도 한국의 서비스 부문은 아시아에서 낙후되는 편이 아닌데 관광객 수가 늘어난 동시에 고객만족도하고 재방문의도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한국 호텔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한국호텔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연구를 통해서 현재 한국 호텔 서비스의 문제점하고 개선방법을 찾아낼 필요성이 있다.
본연구는 한국의 호텔에 투숙하고 있는 중국패키지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는데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또는 재방문의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중국관광객들이 한국의 호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본 동시에 이들이 서로 어떻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조사의 기간은 2016년 3월 20일부터 4월 20일까지 이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포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최종314부를 분석에 이용하게되었다. 이 실증분석에서 얻어진 자료는 spss통계 프로그램을 통해서 통계처리를 하고 연구방법으로는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타당도 분석, 다변량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그리고 분산분석을 실시 하였다.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능력, 예절, 안전성, 접근성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유일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냈다.
셋째,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유일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모든 검증관계는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말하자면 호텔 서비스품질이 좋아지면 중국관광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거고 이들의고객만족이 높아지면 재방문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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