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3~6학년 음악 교과서 합창 제재곡에 대한 위계성 연구 A study on hierarchy of chorus in elementary 3rd~6th grade music textbook by 2009 revised curriculum원문보기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되어 사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3~6학년 5종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가창곡 중 합창 제재곡들을 리듬, 선율, 화음, 형식, 성부 조직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각 출판사가 제시한 합창 제재곡이 각 요소별로 어떠한 위계적 경향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에서는 위계성 및 학습 위계에 대해 정의하고 교육과정에서는 어떻게 위계성을 제시하고 있는지, 교육학자들이 연구한 학습 위계 이론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위계성을 음악교육에 적용하여 살펴보기 위해 여러 음악학자들의 음악적 능력에 대한 발달 이론을 조사하였으며, 합창 제재곡을 분석하는 기준이 되는 요소인 리듬, 선율, 화음, 형식, 성부 조직을 정의하고 각 요소들의 위계성을 제 1차~2009 개정 교육과정 및 코다이, 고든의 이론을 통해 정리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3~4, 5~6학년군에 공통으로 출판하고 검정 심사에서 합격한 5종의 음악 교과서이다. 악곡은 교과서에 가창의 형태로 제시된 곡 중 돌림노래, 부분 2부 합창, 2부 합창의 곡을 분석의 대상으로 한다.
분석 방법은 연구 대상을 구성적 측면과 음악 요소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구성적 측면에서는 각 출판사별로 학년별 가창 제재곡 중 합창 제재곡의 비율을 분석한다. 음악 요소적 측면에서는 각 출판사별 합창 제재곡의 학습 위계를 분석하기 위해 리듬(박자, 리듬꼴, 음표), 선율(조성, 음계, 음폭), 화음(마침꼴), 형식, 성부 조직을 기준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5종 음악 교과서의 합창 제재곡 비율은 교과서별로 그 ...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되어 사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3~6학년 5종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가창곡 중 합창 제재곡들을 리듬, 선율, 화음, 형식, 성부 조직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각 출판사가 제시한 합창 제재곡이 각 요소별로 어떠한 위계적 경향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에서는 위계성 및 학습 위계에 대해 정의하고 교육과정에서는 어떻게 위계성을 제시하고 있는지, 교육학자들이 연구한 학습 위계 이론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위계성을 음악교육에 적용하여 살펴보기 위해 여러 음악학자들의 음악적 능력에 대한 발달 이론을 조사하였으며, 합창 제재곡을 분석하는 기준이 되는 요소인 리듬, 선율, 화음, 형식, 성부 조직을 정의하고 각 요소들의 위계성을 제 1차~2009 개정 교육과정 및 코다이, 고든의 이론을 통해 정리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3~4, 5~6학년군에 공통으로 출판하고 검정 심사에서 합격한 5종의 음악 교과서이다. 악곡은 교과서에 가창의 형태로 제시된 곡 중 돌림노래, 부분 2부 합창, 2부 합창의 곡을 분석의 대상으로 한다.
분석 방법은 연구 대상을 구성적 측면과 음악 요소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구성적 측면에서는 각 출판사별로 학년별 가창 제재곡 중 합창 제재곡의 비율을 분석한다. 음악 요소적 측면에서는 각 출판사별 합창 제재곡의 학습 위계를 분석하기 위해 리듬(박자, 리듬꼴, 음표), 선율(조성, 음계, 음폭), 화음(마침꼴), 형식, 성부 조직을 기준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5종 음악 교과서의 합창 제재곡 비율은 교과서별로 그 편차가 아주 크다.
둘째, 리듬 요소는 박자와 리듬꼴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의 순으로 단계적으로 제시되었으나 음표는 어려운 것을 먼저 제시한 것이 많았다.
셋째, 선율 요소는 조성에서 위계성이 드러난 출판사는 하나밖에 없었고 합창 제재곡 62곡 중 거의 대부분이 변격선법의 음계 형태를 하고 있어 위계성을 찾기가 어려웠다. 또한 음폭을 분석했을 때 가~마를 벗어나는 곡은 한 곡밖에 없었다.
넷째, 마침꼴은 5종 교과서에 제시된 62곡의 합창 제재곡 중 1곡을 제외하고는 모두 딸림화음에서 으뜸화음으로 연결되는 바른 마침의 형태를 하고 있어 학습위계를 찾기가 어려웠다.
다섯째, 형식은 3~4학년군에서 이미 단순하지 않은 형식의 곡이 제시되었고 5~6학년군에서도 복잡하고 긴 곡이 먼저 제시되는 등 단계적으로 제시되었다고 보기 어려웠다.
여섯째, 성부 조직은 3~4학년군에서는 돌림노래가 부분 2부 합창, 2부 합창에 비해 그 비율이 높았고 5~6학년군에서는 부분 2부 합창의 비율이 아주 높았다.
위의 결과를 통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6학년 음악 교과서 합창 제재곡이 어떠한 위계적 경향성을 갖는지 이해할 수 있다. 2014학년도부터 3~4학년군에, 2015학년도부터 5~6학년군에 적용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음악 교과서는 그동안 분절되어 있던 음악과 교육과정을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영역과 체계를 바탕으로 학년군으로 구성하여 음악적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따라서 학년군 및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 전체의 학습 위계성을 분석한 본 연구가 합창 교육이 음악 수업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가 되며 향후 개정될 교육과정의 합창 교육 내용 및 체계를 결정하는 데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되어 사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3~6학년 5종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가창곡 중 합창 제재곡들을 리듬, 선율, 화음, 형식, 성부 조직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각 출판사가 제시한 합창 제재곡이 각 요소별로 어떠한 위계적 경향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에서는 위계성 및 학습 위계에 대해 정의하고 교육과정에서는 어떻게 위계성을 제시하고 있는지, 교육학자들이 연구한 학습 위계 이론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위계성을 음악교육에 적용하여 살펴보기 위해 여러 음악학자들의 음악적 능력에 대한 발달 이론을 조사하였으며, 합창 제재곡을 분석하는 기준이 되는 요소인 리듬, 선율, 화음, 형식, 성부 조직을 정의하고 각 요소들의 위계성을 제 1차~2009 개정 교육과정 및 코다이, 고든의 이론을 통해 정리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3~4, 5~6학년군에 공통으로 출판하고 검정 심사에서 합격한 5종의 음악 교과서이다. 악곡은 교과서에 가창의 형태로 제시된 곡 중 돌림노래, 부분 2부 합창, 2부 합창의 곡을 분석의 대상으로 한다.
분석 방법은 연구 대상을 구성적 측면과 음악 요소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구성적 측면에서는 각 출판사별로 학년별 가창 제재곡 중 합창 제재곡의 비율을 분석한다. 음악 요소적 측면에서는 각 출판사별 합창 제재곡의 학습 위계를 분석하기 위해 리듬(박자, 리듬꼴, 음표), 선율(조성, 음계, 음폭), 화음(마침꼴), 형식, 성부 조직을 기준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5종 음악 교과서의 합창 제재곡 비율은 교과서별로 그 편차가 아주 크다.
둘째, 리듬 요소는 박자와 리듬꼴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의 순으로 단계적으로 제시되었으나 음표는 어려운 것을 먼저 제시한 것이 많았다.
셋째, 선율 요소는 조성에서 위계성이 드러난 출판사는 하나밖에 없었고 합창 제재곡 62곡 중 거의 대부분이 변격선법의 음계 형태를 하고 있어 위계성을 찾기가 어려웠다. 또한 음폭을 분석했을 때 가~마를 벗어나는 곡은 한 곡밖에 없었다.
넷째, 마침꼴은 5종 교과서에 제시된 62곡의 합창 제재곡 중 1곡을 제외하고는 모두 딸림화음에서 으뜸화음으로 연결되는 바른 마침의 형태를 하고 있어 학습위계를 찾기가 어려웠다.
다섯째, 형식은 3~4학년군에서 이미 단순하지 않은 형식의 곡이 제시되었고 5~6학년군에서도 복잡하고 긴 곡이 먼저 제시되는 등 단계적으로 제시되었다고 보기 어려웠다.
여섯째, 성부 조직은 3~4학년군에서는 돌림노래가 부분 2부 합창, 2부 합창에 비해 그 비율이 높았고 5~6학년군에서는 부분 2부 합창의 비율이 아주 높았다.
위의 결과를 통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6학년 음악 교과서 합창 제재곡이 어떠한 위계적 경향성을 갖는지 이해할 수 있다. 2014학년도부터 3~4학년군에, 2015학년도부터 5~6학년군에 적용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음악 교과서는 그동안 분절되어 있던 음악과 교육과정을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영역과 체계를 바탕으로 학년군으로 구성하여 음악적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따라서 학년군 및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 전체의 학습 위계성을 분석한 본 연구가 합창 교육이 음악 수업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가 되며 향후 개정될 교육과정의 합창 교육 내용 및 체계를 결정하는 데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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