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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3~6학년 음악 교과서 합창 제재곡에 대한 위계성 연구
A study on hierarchy of chorus in elementary 3rd~6th grade music textbook by 2009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하여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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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되어 사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3~6학년 5종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가창곡 중 합창 제재곡들을 리듬, 선율, 화음, 형식, 성부 조직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각 출판사가 제시한 합창 제재곡이 각 요소별로 어떠한 위계적 경향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에서는 위계성 및 학습 위계에 대해 정의하고 교육과정에서는 어떻게 위계성을 제시하고 있는지, 교육학자들이 연구한 학습 위계 이론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위계성을 음악교육에 적용하여 살펴보기 위해 여러 음악학자들의 음악적 능력에 대한 발달 이론을 조사하였으며, 합창 제재곡을 분석하는 기준이 되는 요소인 리듬, 선율, 화음, 형식, 성부 조직을 정의하고 각 요소들의 위계성을 제 1차~2009 개정 교육과정 및 코다이, 고든의 이론을 통해 정리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3~4, 5~6학년군에 공통으로 출판하고 검정 심사에서 합격한 5종의 음악 교과서이다. 악곡은 교과서에 가창의 형태로 제시된 곡 중 돌림노래, 부분 2부 합창, 2부 합창의 곡을 분석의 대상으로 한다.
분석 방법은 연구 대상을 구성적 측면과 음악 요소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구성적 측면에서는 각 출판사별로 학년별 가창 제재곡 중 합창 제재곡의 비율을 분석한다. 음악 요소적 측면에서는 각 출판사별 합창 제재곡의 학습 위계를 분석하기 위해 리듬(박자, 리듬꼴, 음표), 선율(조성, 음계, 음폭), 화음(마침꼴), 형식, 성부 조직을 기준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5종 음악 교과서의 합창 제재곡 비율은 교과서별로 그 ...

주제어

#음악교육  #합창 제재곡  #위계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여진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양종모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08
키워드 음악교육, 합창 제재곡, 위계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135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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