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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인권 교육경험이 아동인권 인식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허경희 (서울기독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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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은 모든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부여된 것으로 사람이 사람답게 사람으로서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도록 해주는 권리 즉,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삶을 사는데 본질적인 사회적 속성을 부여하는 개념의 틀로 그대로 인간의 권리로써 사상에 태어난 인간의 출생과 더불어 자연법적인 것을 소유하는 권리이다. 2011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세계적으로도 청소년 또는 아동의 인권이 중요시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학생 인권 조례 제정과 관련되어 인권 문제에 청소년 및 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는 달리 아동 사회와 인권교육과 관련한 논의는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 분석위주로 이루어져 있고, 실제로 아동 사회와 부모가 인권교육을 어떻게 이해하고 인식하는지에 대한 경험적인 자료가 거의 없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분야에서 이들에게 인권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아동의 권리를 개선하고 아동 인권교육 연구와 실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정부부처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아동 권리를 강조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아동 수준에서는 인권교육 연구를 통해 인권교육 확산과 정립을 위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인권의 중요성과 아동의 양육태도의 유형에 따라 아동인권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아동인권 교육이 아동의 인권인식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경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기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조성은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280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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