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은 모든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부여된 것으로 사람이 사람답게 사람으로서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도록 해주는 권리 즉,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삶을 사는데 본질적인 사회적 속성을 부여하는 개념의 틀로 그대로 인간의 권리로써 사상에 태어난 인간의 출생과 더불어 자연법적인 것을 소유하는 권리이다. 2011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세계적으로도 청소년 또는 아동의 인권이 중요시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학생 인권 조례 제정과 관련되어 인권 문제에 청소년 및 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는 달리 아동 사회와 인권교육과 관련한 논의는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 분석위주로 이루어져 있고, 실제로 아동 사회와 부모가 인권교육을 어떻게 이해하고 인식하는지에 대한 경험적인 자료가 거의 없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분야에서 이들에게 인권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아동의 권리를 개선하고 아동 인권교육 연구와 실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정부부처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아동 권리를 강조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아동 수준에서는 인권교육 연구를 통해 인권교육 확산과 정립을 위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인권의 중요성과 아동의 양육태도의 유형에 따라 아동인권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아동인권 교육이 아동의 인권인식의 ...
인권은 모든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부여된 것으로 사람이 사람답게 사람으로서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도록 해주는 권리 즉,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삶을 사는데 본질적인 사회적 속성을 부여하는 개념의 틀로 그대로 인간의 권리로써 사상에 태어난 인간의 출생과 더불어 자연법적인 것을 소유하는 권리이다. 2011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세계적으로도 청소년 또는 아동의 인권이 중요시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학생 인권 조례 제정과 관련되어 인권 문제에 청소년 및 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는 달리 아동 사회와 인권교육과 관련한 논의는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 분석위주로 이루어져 있고, 실제로 아동 사회와 부모가 인권교육을 어떻게 이해하고 인식하는지에 대한 경험적인 자료가 거의 없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분야에서 이들에게 인권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아동의 권리를 개선하고 아동 인권교육 연구와 실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정부부처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아동 권리를 강조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아동 수준에서는 인권교육 연구를 통해 인권교육 확산과 정립을 위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인권의 중요성과 아동의 양육태도의 유형에 따라 아동인권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아동인권 교육이 아동의 인권인식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았다.
가설 1. 부모의 양육 태도 유형에 따라 아동인권에 대한 인식이 다른가?
가설 2. 부모의 아동인권 교육경험이 아동인권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 1에서 보면 자율-통제가 아동인권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영향에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성취-비성취, 합리-비합리의 경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이러한 결과는 애정- 적대와 자율-통제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아동인권인식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였다.
가설2. 아동인권 교육경험이 아동 인권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에는 ‘종교, 사상, 양심의 자유를 가질 권리’의 경우에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가 4.49점, 없는 경우에는 4.28점으로 나타나 경험이 있는 경우에 종교, 양심, 사상의 자유를 가질 권리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이러한 결과는 아동인권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에 ‘종교, 사상, 양심의 자유를 가질 권리’에 대한 인식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나머지 인권인식의 경우에는‘ 종교, 사상, 양심의 자유를 가질 권리’에 있어서 인식의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하여 본 연구자는 이와 같은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아동인권 교육을 통해 아동에게 애정-적대와 자율-통제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아동들에 대해서 자립심 향상과 애정-관심을 갖는 긍정적인 양육태도는 지향해야 할 것이며 과격한 양육태도나 간섭적인 양육태도는 아동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인식되어져야 할 것이다.
핵심단어: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인권, 인권교육, 인권의식, 인권인식, 양육태도유형
인권은 모든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부여된 것으로 사람이 사람답게 사람으로서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도록 해주는 권리 즉,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삶을 사는데 본질적인 사회적 속성을 부여하는 개념의 틀로 그대로 인간의 권리로써 사상에 태어난 인간의 출생과 더불어 자연법적인 것을 소유하는 권리이다. 2011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세계적으로도 청소년 또는 아동의 인권이 중요시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학생 인권 조례 제정과 관련되어 인권 문제에 청소년 및 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는 달리 아동 사회와 인권교육과 관련한 논의는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 분석위주로 이루어져 있고, 실제로 아동 사회와 부모가 인권교육을 어떻게 이해하고 인식하는지에 대한 경험적인 자료가 거의 없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분야에서 이들에게 인권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아동의 권리를 개선하고 아동 인권교육 연구와 실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정부부처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아동 권리를 강조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아동 수준에서는 인권교육 연구를 통해 인권교육 확산과 정립을 위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인권의 중요성과 아동의 양육태도의 유형에 따라 아동인권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아동인권 교육이 아동의 인권인식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았다.
가설 1. 부모의 양육 태도 유형에 따라 아동인권에 대한 인식이 다른가?
가설 2. 부모의 아동인권 교육경험이 아동인권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 1에서 보면 자율-통제가 아동인권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영향에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성취-비성취, 합리-비합리의 경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이러한 결과는 애정- 적대와 자율-통제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아동인권인식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였다.
가설2. 아동인권 교육경험이 아동 인권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에는 ‘종교, 사상, 양심의 자유를 가질 권리’의 경우에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가 4.49점, 없는 경우에는 4.28점으로 나타나 경험이 있는 경우에 종교, 양심, 사상의 자유를 가질 권리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이러한 결과는 아동인권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에 ‘종교, 사상, 양심의 자유를 가질 권리’에 대한 인식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나머지 인권인식의 경우에는‘ 종교, 사상, 양심의 자유를 가질 권리’에 있어서 인식의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하여 본 연구자는 이와 같은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아동인권 교육을 통해 아동에게 애정-적대와 자율-통제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아동들에 대해서 자립심 향상과 애정-관심을 갖는 긍정적인 양육태도는 지향해야 할 것이며 과격한 양육태도나 간섭적인 양육태도는 아동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인식되어져야 할 것이다.
핵심단어: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인권, 인권교육, 인권의식, 인권인식, 양육태도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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