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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또래관계 증진과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의 또래관계와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6명이 속한 두 개 학급을 선정하여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 2015년 10월 6일부터 11월 13일까지 매주 2회, 총 10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회기당 80분씩 적용하였다. 통제집단은 이 시간에 정규 교과과정에 해당하는 수업을 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두 집단 모두 또래관계 검사와 공감능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는 ...
저자 | 이보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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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치료학과 |
지도교수 | 이근매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98 |
키워드 |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24064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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