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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 이해 관련 내용 분석
The Analysis of the Contents Related to Cognition on Disabilities in the Elementary School Textbooks 원문보기


정선옥 (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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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이 올해 처음으로 적용된 초등학교 1~2학년은 2013학년도 현재 1학기 동안 개정된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3~6학년 학생들은 2007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를 사용하며, 2007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1학년~6학년까지 전체 교과서에 대한 장애 및 장애 이해 관련 내용의 구현이 어느 정도 되었는지 분석한 연구는 지금까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 및 장애 이해 관련 내용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분석해 보고, 학교에서 지도해야 할 장애 이해 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동안의 선행 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7 개정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 관련 내용은 어떠한가?
둘째, 2007 개정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 유형은 어떠한가?
셋째, 2007 개정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인관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상남도 진주시 소재 연구자가 근무하였던 초등학교 1~6학년 교과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관련 내용은 교과서에 장애 이해 관련 내용의 빈도가 낮고, 특정 교과에 편중되며, 저학년보다 고학년 특히 6학년에서 장애 이해 관련 내용의 비중이 높게 나타나며, 과목은 도덕, 국어, 사회과에 치중되어 있다.
둘째, 장애유형은 비장애학생들이 접하는 장애유형과 교과서에서 접하는 장애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나타난 장애유형은 지체장애(66.67%)와 ...

주제어

#장애 이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선옥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0
키워드 장애 이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553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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