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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부 발열량차 공법을 이용한 기초 매트 매스콘크리트의 수화열 균열 저감
Crack Reducing with Heat of Hydration Mat-foundation Mass Concrete with Different Mix Designs for Upper and Lower Placement Lifts 원문보기


김민호 (청주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건축재료 및 시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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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의 건축물은 지가상승에 따른 토지의 효율적 활용 및 건설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점점 더 고층화하는 경향이다. 이에 따라 건축물의 기초는 구조체의 안정성과 연관하여 두꺼운 매스콘크리트 형태의 매트콘크리트가 설계되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매트 매스콘크리트는 건축물의 하부구조를 안전하게 지지하는 역할에는 긍정적일 수 있지만, 800 mm 이상의 두꺼운 부재로 설계되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수화열에 의한 균열이 문제점으로 제기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사 아파트 기초 MAT 매스콘크리트 타설부에 상하부 콘크리트간의 응결시간 및 발열량차를 축소시켜 궁극적으로는 중심부와 상부표면과의 온도차이를 줄임으로써 온도차에 의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downtown structures tend to become more high-rise due to the efficient use of land and the development of construction technology due to the increase in land prices. Therefore, the foundation of constructions has been designed with a mat concrete in a form of heavy mass concrete in conne...

주제어

#매스콘크리트  #수화발열량차 공법  #수화열해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호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건축공학과 건축재료 및 시공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35
키워드 매스콘크리트, 수화발열량차 공법, 수화열해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338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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