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관점에서 본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분석 원문보기


최아림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한국 사회는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 한 새로운 구성원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명실상부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 화는 학교 교실의 학생 구성에서도 변화를 가져왔다. 다문화가정 출신 학 생들의 비율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발맞추어 중·고등학 교 교육과정에서는 다문화교육을 범교과 학습주제로 채택하기에 이르렀 다. 다문화교육과 역사교육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동아시아계 이주 민 자녀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 사회의 상황을 고려하여, 고등 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다문화적 목표와 내용 요소를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동아시아사 교과서를 다문화적 관점에서 양적⋅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와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구성 요소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분석 기준으로 활용하여 현행 교육과정의 동아시아사 를 단원별로 분석하였다.
먼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 has become multicultural society as number of people wit h different cultural backgrounds are increasing. As a result, the ethnic make-up of society as well as school has also changed. Public schools become more diverse and demands increased for multicultural education. Reflecting this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아림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지도교수 허신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482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