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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학업성취 상위집단 19명과 하위집단 19명으로 구분하여 뇌파측정시스템을 이용한 학습능력검사 및 전두부 뇌파 활성도를 알아보고, 문제해결 시 선호하는 좌․우뇌 선호도 경향은 어떠한지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두 채널(Fp1, Fp2) 뇌파측정시스템을 이용하여 5분간 고차인지과제 수행시의 뇌파를 측정하였고, 뇌선호도는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학습능력검사에서 상위집단은 하위집단에 비해 집중력과 인지강도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정신부하도는 낮게 나타났다. 이는 상위집단이 과제에 대한 높은 집중력으로 정신적 스트레스 없이 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학습능력검사 동안의 뇌파활성도에서는 쎄타파와 ...
저자 | 김진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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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뇌교육학과 |
발행연도 | 2015 |
키워드 | 학업성취 뇌선호도 뇌파 학습능력 집중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3515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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