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 유형과 부모지지 유형에 따른 심리적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6년 대한빙상경기연맹에 등록된 17세 이상 남,녀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운동을 지속하는 과정에서 선수들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지지를 경험하고 이러한 부모지지를 통해 미치는 심리적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반구조화 된 개방형설문지를 제작하였다. 따라서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 선수들의 부모지지 유형에 대한 237개의 원자료를 수집하고, 이에 따르는 심리적영향은 262개의 원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원자료는 연구자 및 참여자의 확인을 거쳐 내용 의 유사성에 따라 귀납적 범주화를 실시하고 최종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 유형으로는 용품지원, 훈련경비지원, 시간투자, 교통이동지원, 주거환경조성, 컨디셔닝, 평가지지, 격려, 긍정피드백, 존중, 관심 등의 11개의 세부영역을 통해 경제적지원, 운동환경조성, 경기력향상조력, 심리적안정지원 등 4개의 일반영역으로 나타났다. 선수들의 운동지속을 위해서는 경제적인 원초적지원이 필수요소이다. 운동환경조성과, 경기력향상조력은 선수들이 운동을 지속하고,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수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심리적안정지원은 선수가 앞선 3가지의 지원유형과는 다르게 언어적인 요소를 포함한 부모와의 정서적 교류를 경험하는 부모지지유형이다. 연구결과 둘째,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 유형에 따른 심리적영향으로는 감사함, 죄송함, 존경심, 목표의식강화, 운동몰입증진, 부담감, 분노와짜증, 재미와즐거움, 편안함 등 9개의 세부영역을 통해 공경심유발, 운동동기강화, 부정정서유발, 긍정정서유발 등 4개의 일반영역으로 나타났다. 선수들이 부모로부터 경제적지원에 따라서는 공경심유발이 가장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정서유발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운동환경조성에 따라서는 공경심유발이 가장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정서유발과 긍정정서유발은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력향상조력에 따라서는 공경심유발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정서유발이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안정지원에 따라서는 운동동기강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정서유발이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들은 경제적지원, 운동환경조성, 경기력향상조력, 심리적안정지원 등 4개의 부모지지 유형을 통하여 부모지지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부모지지 유형에 따라서 부모에 대한 감사함과 죄송함, 존경심을 느끼도록 하는 공경심유발, 목표의식을 강화하거나 운동몰입을 촉진시키는 운동동기강화, 그리고 부담감, 분노와짜증을 유발하는 부정정서유발과 재미와즐거움, 편안함을 느끼도록 돕는 긍정정서유발 등 4개의 심리적영향이 도출되었다. 이 연구는 부모지지와 ...
본 연구는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 유형과 부모지지 유형에 따른 심리적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6년 대한빙상경기연맹에 등록된 17세 이상 남,녀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운동을 지속하는 과정에서 선수들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지지를 경험하고 이러한 부모지지를 통해 미치는 심리적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반구조화 된 개방형설문지를 제작하였다. 따라서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 선수들의 부모지지 유형에 대한 237개의 원자료를 수집하고, 이에 따르는 심리적영향은 262개의 원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원자료는 연구자 및 참여자의 확인을 거쳐 내용 의 유사성에 따라 귀납적 범주화를 실시하고 최종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 유형으로는 용품지원, 훈련경비지원, 시간투자, 교통이동지원, 주거환경조성, 컨디셔닝, 평가지지, 격려, 긍정피드백, 존중, 관심 등의 11개의 세부영역을 통해 경제적지원, 운동환경조성, 경기력향상조력, 심리적안정지원 등 4개의 일반영역으로 나타났다. 선수들의 운동지속을 위해서는 경제적인 원초적지원이 필수요소이다. 운동환경조성과, 경기력향상조력은 선수들이 운동을 지속하고,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수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심리적안정지원은 선수가 앞선 3가지의 지원유형과는 다르게 언어적인 요소를 포함한 부모와의 정서적 교류를 경험하는 부모지지유형이다. 연구결과 둘째,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 유형에 따른 심리적영향으로는 감사함, 죄송함, 존경심, 목표의식강화, 운동몰입증진, 부담감, 분노와짜증, 재미와즐거움, 편안함 등 9개의 세부영역을 통해 공경심유발, 운동동기강화, 부정정서유발, 긍정정서유발 등 4개의 일반영역으로 나타났다. 선수들이 부모로부터 경제적지원에 따라서는 공경심유발이 가장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정서유발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운동환경조성에 따라서는 공경심유발이 가장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정서유발과 긍정정서유발은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력향상조력에 따라서는 공경심유발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정서유발이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안정지원에 따라서는 운동동기강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정서유발이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들은 경제적지원, 운동환경조성, 경기력향상조력, 심리적안정지원 등 4개의 부모지지 유형을 통하여 부모지지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부모지지 유형에 따라서 부모에 대한 감사함과 죄송함, 존경심을 느끼도록 하는 공경심유발, 목표의식을 강화하거나 운동몰입을 촉진시키는 운동동기강화, 그리고 부담감, 분노와짜증을 유발하는 부정정서유발과 재미와즐거움, 편안함을 느끼도록 돕는 긍정정서유발 등 4개의 심리적영향이 도출되었다. 이 연구는 부모지지와 사회적지지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심층적인 논의가 진행되었다. 따라서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 환경에서 선수가 바라보는 부모지지에 주목하고 이에 따른 마음을 탐색하여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유형과 이에 따른 심리적영향을 도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부모지지에 대한 선수의 심리적 행보를 조망함으로써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심리기술 향상에 원조(援助)하길 기대해본다.
본 연구는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 유형과 부모지지 유형에 따른 심리적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6년 대한빙상경기연맹에 등록된 17세 이상 남,녀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운동을 지속하는 과정에서 선수들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지지를 경험하고 이러한 부모지지를 통해 미치는 심리적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반구조화 된 개방형설문지를 제작하였다. 따라서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 선수들의 부모지지 유형에 대한 237개의 원자료를 수집하고, 이에 따르는 심리적영향은 262개의 원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원자료는 연구자 및 참여자의 확인을 거쳐 내용 의 유사성에 따라 귀납적 범주화를 실시하고 최종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 유형으로는 용품지원, 훈련경비지원, 시간투자, 교통이동지원, 주거환경조성, 컨디셔닝, 평가지지, 격려, 긍정피드백, 존중, 관심 등의 11개의 세부영역을 통해 경제적지원, 운동환경조성, 경기력향상조력, 심리적안정지원 등 4개의 일반영역으로 나타났다. 선수들의 운동지속을 위해서는 경제적인 원초적지원이 필수요소이다. 운동환경조성과, 경기력향상조력은 선수들이 운동을 지속하고,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수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심리적안정지원은 선수가 앞선 3가지의 지원유형과는 다르게 언어적인 요소를 포함한 부모와의 정서적 교류를 경험하는 부모지지유형이다. 연구결과 둘째,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 유형에 따른 심리적영향으로는 감사함, 죄송함, 존경심, 목표의식강화, 운동몰입증진, 부담감, 분노와짜증, 재미와즐거움, 편안함 등 9개의 세부영역을 통해 공경심유발, 운동동기강화, 부정정서유발, 긍정정서유발 등 4개의 일반영역으로 나타났다. 선수들이 부모로부터 경제적지원에 따라서는 공경심유발이 가장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정서유발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운동환경조성에 따라서는 공경심유발이 가장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정서유발과 긍정정서유발은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력향상조력에 따라서는 공경심유발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정서유발이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안정지원에 따라서는 운동동기강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정서유발이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들은 경제적지원, 운동환경조성, 경기력향상조력, 심리적안정지원 등 4개의 부모지지 유형을 통하여 부모지지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부모지지 유형에 따라서 부모에 대한 감사함과 죄송함, 존경심을 느끼도록 하는 공경심유발, 목표의식을 강화하거나 운동몰입을 촉진시키는 운동동기강화, 그리고 부담감, 분노와짜증을 유발하는 부정정서유발과 재미와즐거움, 편안함을 느끼도록 돕는 긍정정서유발 등 4개의 심리적영향이 도출되었다. 이 연구는 부모지지와 사회적지지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심층적인 논의가 진행되었다. 따라서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 환경에서 선수가 바라보는 부모지지에 주목하고 이에 따른 마음을 탐색하여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부모지지유형과 이에 따른 심리적영향을 도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부모지지에 대한 선수의 심리적 행보를 조망함으로써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선수의 심리기술 향상에 원조(援助)하길 기대해본다.
The Types of Parental Support in Psychological Influence for Short Track Speed Skating Athletes
Hyeon Sung Lee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psychological eff...
ABSTRACT
The Types of Parental Support in Psychological Influence for Short Track Speed Skating Athletes
Hyeon Sung Lee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psychological effect on skaters depending on type of parental support. For this purpose, male and female skaters registered under the Korea Skating Union over the age of 17 were targeted for the survey and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per the following: First finding was that there were total 11 subcategories in types of support provided by the parents which included equipment supply, monetary support for training, time committed, transportation support, living arrangement, maintaining athlete's condition, providing criticism, morale support, providing positive feedback, respect, and paying attention to athlete's progress. Parental support for the athletes also can be categorized in 4 general types, which included financial support, building athletic environment, assistance in performance enhancement, and psychological stability. Building athletic environment and the assistance in athletic performance can be regarded as essential factors for the athletes to continue the exercise and to improve their performance. Unlike the three previous support types, psychological stability support is a type of parental support where athletes experience emotional interactions with parents, including linguistic elements. Second finding, psychological effect of parental support provided ranges from thankfulness, remorseful, respectful towards their parent, aspiration, increased concentration, being pressured, anger and annoyance, joyfulness, and relaxedness. Total 9 sub categorized emotional status led to 4 general areas of effect such as show of respect, motivation to become more athletic, creating negative attitude, and development of positive attitudes. Financial support from parents were shown to effect athletes most in raising their respect for their parents however it had little effect on creating positive attitudes. In the psychological stability support, the motivation enhancement was the most influential, and positive emotional induction had the least effect. In conclusion, short track speed skaters had some sorts of parental support through 4 main stream of activities which included, financial support, provision of athletic environment, assistance in performance enhancements and psychological stability. The current study focused on skater's perspective of what parental support meant and how it affected their emotional status and overall on their performance.
ABSTRACT
The Types of Parental Support in Psychological Influence for Short Track Speed Skating Athletes
Hyeon Sung Lee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psychological effect on skaters depending on type of parental support. For this purpose, male and female skaters registered under the Korea Skating Union over the age of 17 were targeted for the survey and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per the following: First finding was that there were total 11 subcategories in types of support provided by the parents which included equipment supply, monetary support for training, time committed, transportation support, living arrangement, maintaining athlete's condition, providing criticism, morale support, providing positive feedback, respect, and paying attention to athlete's progress. Parental support for the athletes also can be categorized in 4 general types, which included financial support, building athletic environment, assistance in performance enhancement, and psychological stability. Building athletic environment and the assistance in athletic performance can be regarded as essential factors for the athletes to continue the exercise and to improve their performance. Unlike the three previous support types, psychological stability support is a type of parental support where athletes experience emotional interactions with parents, including linguistic elements. Second finding, psychological effect of parental support provided ranges from thankfulness, remorseful, respectful towards their parent, aspiration, increased concentration, being pressured, anger and annoyance, joyfulness, and relaxedness. Total 9 sub categorized emotional status led to 4 general areas of effect such as show of respect, motivation to become more athletic, creating negative attitude, and development of positive attitudes. Financial support from parents were shown to effect athletes most in raising their respect for their parents however it had little effect on creating positive attitudes. In the psychological stability support, the motivation enhancement was the most influential, and positive emotional induction had the least effect. In conclusion, short track speed skaters had some sorts of parental support through 4 main stream of activities which included, financial support, provision of athletic environment, assistance in performance enhancements and psychological stability. The current study focused on skater's perspective of what parental support meant and how it affected their emotional status and overall on their performanc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