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내부서비스품질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ernal service quality of airline ground staff on service orientation 원문보기


서재이 (숭실대학교 서비스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항공사의 공항서비스에 해당하는 여객운송서비스 직무 종사원인 항공사 정규직원과 협력회사 직원을 대상으로 내부서비스품질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사 지상직 서비스 종사원의 관리 방향을 살펴보고 항공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진행을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내부서비스품질의 요인을 살펴보고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정하여 가설 설정을 하였으며, 인천공항 상주직원 중 항공서비스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설문 192부를 대상으로 최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서비스품질의 유형성과 공감성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내부서비스품질 요소 중 유형성과 관련된 부분을 증진함으로써 항공사 지상직 종사원의 직무만족을 증진시키고, 그다음 요소로 공감성을 확대함으로써 종사원의 직무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서비스품질요소 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impact of internal service quality on service orientation in airport passenger service staff among regular employees of airlines and employees of partner companies. The aim of this exercise was to examine how airline ground staffs are managed and pro...

주제어

#경영학 항공사 지상직 여객운송서비스 내부서비스품질 서비스지향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재이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서비스경영학과
지도교수 최정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 115장
키워드 경영학 항공사 지상직 여객운송서비스 내부서비스품질 서비스지향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733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