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직장인들 가운데 은퇴예정자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내재된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하여 창업의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조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첫째, 은퇴예정자의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둘째, 은퇴예정자의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셋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해보고자 하는 연구이며, 넷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사회적자본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어떤 ...
국 문 요 약
은퇴예정자의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논문제출자 길 대 호 지 도 교 수 정 화 영
본 연구는 현재 직장인들 가운데 은퇴예정자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내재된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하여 창업의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조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첫째, 은퇴예정자의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둘째, 은퇴예정자의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셋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해보고자 하는 연구이며, 넷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사회적자본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어떤 매개효과가 있는가? 다섯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지적자본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어떤 매개효과가 있는가? 여섯째, 기존의 지적자본 중에서 고객자본을 사용하는 대신 마케팅자본을 사용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의 연구이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첫째, 은퇴예정자의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둘째, 은퇴예정자의 사회적 자본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지적자본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 되었고, 셋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넷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사회적 자본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다섯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지적자본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여섯째, 기존의 지적자본 중에서 고객자본을 사용하는 대신 마케팅자본을 사용해본 결과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자본과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지적자본이 창업의지로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 창업의지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은퇴예정자가 보유하고 있는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초의 조명이라는 차이점과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각각의 변수로서 성숙기업의 경영성과로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창업의지와의 관계를 조명한 점과 기업가정신이 그 둘의 변수와위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할 수 있는지와 영향관계를 복합적으로 조명한 점도 기존 연구와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한 집단내의 경험이나 지식 또는 사회적관계가 창업의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고, 은퇴예정자의 주 대상인 시니어세대나 베이비부머세대의 창업의지가 창업의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 그리고, 기업가정신이 창업의지의 관계를 분석해본결과 사회적 자본은 창업의지에 있어서 기업가정신이 부분매개효과를 도출하였고, 지적자본은 창업의지에 있어서 기업가정신이 완전매개효과를 도출 하였다. 따라서 집단 혹은 직장 내에서의 경험, 사회적관계는 창업의지와 연결되어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개연성을 알 수 있고, 지적자본만으로는 창업의 한계성을 나타내주고 있다 하겠다. 본 연구의 실증연구에서 매우 의미 있는 시사점은 창업자가 창업을 결심하는 데는 단지 지적자본 만으로는 부족하고 기업가정신을 반드시 필요함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또한, 지적자본을 측정함에 있어서 기존의 연구와 달리 중요한 구성요소인 고객자본을 사용하지 않고 마케팅자본으로 대체한 점은 후속 연구에서 본 연구를 참고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이다.
국 문 요 약
은퇴예정자의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논문제출자 길 대 호 지 도 교 수 정 화 영
본 연구는 현재 직장인들 가운데 은퇴예정자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내재된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하여 창업의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조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첫째, 은퇴예정자의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둘째, 은퇴예정자의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셋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해보고자 하는 연구이며, 넷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사회적자본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어떤 매개효과가 있는가? 다섯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지적자본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어떤 매개효과가 있는가? 여섯째, 기존의 지적자본 중에서 고객자본을 사용하는 대신 마케팅자본을 사용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의 연구이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첫째, 은퇴예정자의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둘째, 은퇴예정자의 사회적 자본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지적자본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 되었고, 셋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넷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사회적 자본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다섯째, 은퇴예정자의 기업가정신은 지적자본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여섯째, 기존의 지적자본 중에서 고객자본을 사용하는 대신 마케팅자본을 사용해본 결과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자본과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지적자본이 창업의지로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 창업의지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은퇴예정자가 보유하고 있는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초의 조명이라는 차이점과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각각의 변수로서 성숙기업의 경영성과로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이 창업의지와의 관계를 조명한 점과 기업가정신이 그 둘의 변수와위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할 수 있는지와 영향관계를 복합적으로 조명한 점도 기존 연구와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한 집단내의 경험이나 지식 또는 사회적관계가 창업의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고, 은퇴예정자의 주 대상인 시니어세대나 베이비부머세대의 창업의지가 창업의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사회적자본과 지적자본, 그리고, 기업가정신이 창업의지의 관계를 분석해본결과 사회적 자본은 창업의지에 있어서 기업가정신이 부분매개효과를 도출하였고, 지적자본은 창업의지에 있어서 기업가정신이 완전매개효과를 도출 하였다. 따라서 집단 혹은 직장 내에서의 경험, 사회적관계는 창업의지와 연결되어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개연성을 알 수 있고, 지적자본만으로는 창업의 한계성을 나타내주고 있다 하겠다. 본 연구의 실증연구에서 매우 의미 있는 시사점은 창업자가 창업을 결심하는 데는 단지 지적자본 만으로는 부족하고 기업가정신을 반드시 필요함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또한, 지적자본을 측정함에 있어서 기존의 연구와 달리 중요한 구성요소인 고객자본을 사용하지 않고 마케팅자본으로 대체한 점은 후속 연구에서 본 연구를 참고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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