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후드 도장 공정에서 발생하는 후변형의 영향인자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이다. 전착 도장 방식은 침수시킨 차체에 전기영동 현상을 이용하여 도막을 형성시키는데,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수조 내의 유동 및 부력 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한 외형 프레임의 변형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형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선행적으로 ...
본 논문은 후드 도장 공정에서 발생하는 후변형의 영향인자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이다. 전착 도장 방식은 침수시킨 차체에 전기영동 현상을 이용하여 도막을 형성시키는데,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수조 내의 유동 및 부력 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한 외형 프레임의 변형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형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선행적으로 유동해석을 통해 원인을 알아 보았다. 모델은 실제 운용되고 있는 형상을 CAD 모델링하여 격자를 구성하였다. 전산해석은 후변형에 영향이 클 것으로 예측되는 입조과정(Dip-In Process)과 출조과정(Dip-Out Process)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평가 지표로는 압력차이(Delta Pressure)값을 사용하였으며, 매핑을 이용하여 각 판넬의 압력을 분석하였다. 후드가 페인트 수조 속으로 들어가는 입조 과정에서는 후드 내/외부에 다른 상이 존재하여 부력에 의한 압력차가 후드의 프론트부에 발생하였으며 그 값은 약 1800Pa 정도이다. 반면 후드의 리어부에는 에어포켓에 의한 영향이 발생하였다. 후드가 페인트 수조 밖으로 나오는 출조 과정에서는 수면에서의 Stagnation 효과에 의한 압력이 작용한 뒤, 완전 출조 후 후드 내부에 고여 있는 페인트의 자중에 의한 압력이 후드 리어부에 작용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공정을 2가지 인자로 나누어 Case Study를 진행하였고, 컨베이어벨트의 속도보다 입/출조 각도에 의한 영향이 크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논문은 후드 도장 공정에서 발생하는 후변형의 영향인자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이다. 전착 도장 방식은 침수시킨 차체에 전기영동 현상을 이용하여 도막을 형성시키는데,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수조 내의 유동 및 부력 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한 외형 프레임의 변형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형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선행적으로 유동해석을 통해 원인을 알아 보았다. 모델은 실제 운용되고 있는 형상을 CAD 모델링하여 격자를 구성하였다. 전산해석은 후변형에 영향이 클 것으로 예측되는 입조과정(Dip-In Process)과 출조과정(Dip-Out Process)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평가 지표로는 압력차이(Delta Pressure)값을 사용하였으며, 매핑을 이용하여 각 판넬의 압력을 분석하였다. 후드가 페인트 수조 속으로 들어가는 입조 과정에서는 후드 내/외부에 다른 상이 존재하여 부력에 의한 압력차가 후드의 프론트부에 발생하였으며 그 값은 약 1800Pa 정도이다. 반면 후드의 리어부에는 에어포켓에 의한 영향이 발생하였다. 후드가 페인트 수조 밖으로 나오는 출조 과정에서는 수면에서의 Stagnation 효과에 의한 압력이 작용한 뒤, 완전 출조 후 후드 내부에 고여 있는 페인트의 자중에 의한 압력이 후드 리어부에 작용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공정을 2가지 인자로 나누어 Case Study를 진행하였고, 컨베이어벨트의 속도보다 입/출조 각도에 의한 영향이 크다는 결론을 얻었다.
E-coating process forms a thin film on the surface of BIW. To prevent a erosion on BIW, dipping it in to the paint pool and then electrons sticks on surface. But during this process, there’s a problem that includes deformation. So, in this study, I investigate the affecting factors,using CFD, that m...
E-coating process forms a thin film on the surface of BIW. To prevent a erosion on BIW, dipping it in to the paint pool and then electrons sticks on surface. But during this process, there’s a problem that includes deformation. So, in this study, I investigate the affecting factors,using CFD, that make deformation of the hood. When Dip-in stages, there are two reasons make the pressure difference on each panel. The first one is buoyancy force at 2.0s. There are different phases between in/out-side of the hood, buoyancy force is applied on the front of the hood. And then, force by Air pocket is applied on the rear of the hood. When Dip-out stages, stagnation is applied on the front of the hood and then force by paint weight is applied on rear of the hood. Based on this information, I divide the whole process into 2 variables, and I conducted the case study of it. Finally, I conclude with the result that dip-in/out angle is more influential than conveyor belt velocity.
E-coating process forms a thin film on the surface of BIW. To prevent a erosion on BIW, dipping it in to the paint pool and then electrons sticks on surface. But during this process, there’s a problem that includes deformation. So, in this study, I investigate the affecting factors,using CFD, that make deformation of the hood. When Dip-in stages, there are two reasons make the pressure difference on each panel. The first one is buoyancy force at 2.0s. There are different phases between in/out-side of the hood, buoyancy force is applied on the front of the hood. And then, force by Air pocket is applied on the rear of the hood. When Dip-out stages, stagnation is applied on the front of the hood and then force by paint weight is applied on rear of the hood. Based on this information, I divide the whole process into 2 variables, and I conducted the case study of it. Finally, I conclude with the result that dip-in/out angle is more influential than conveyor belt velo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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