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작품집에서는 일곱 편의 뮤지컬 작품을 연주자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전문적인 연주를 위해 각 작품의 작곡가의 생애와 대표작품에 대하여 조사하고, 등장인물과 줄거리 그리고 곡의 구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각 작품 중 대표곡을 선택하여 가사와 음악적 구성과 표현을 연구하였다. 20세기 초중반 뮤지컬 작품으로는 리차드 로저스(Richard Rodgers,1902-1979)의 뮤지컬 곡으로 《풋내기들: Babe in arms,1937》중 <나의 즐거운 발렌타인:My funny Valentine>과 《신데렐라:Rodgers + Hammerstein's Cinderella,2013》중 <사랑스런 밤:A lovely night>, 레너드 번스타인(Leonard Bernstein,1918-1990)의 뮤지컬 곡으로 《웨스트사이드 스토리:Westside Story,1957》중 <난 예뻐:I feel pretty>, 그리고 한국 뮤지컬 작곡가 최창권(1934-2008)의 뮤지컬 곡으로《살짜기 옵서예,1966》중 <살짜기 옵서예>를 포함하였다. 20세기 후반 작품으로는 앤드류 로이드 ...
국문초록
본 작품집에서는 일곱 편의 뮤지컬 작품을 연주자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전문적인 연주를 위해 각 작품의 작곡가의 생애와 대표작품에 대하여 조사하고, 등장인물과 줄거리 그리고 곡의 구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각 작품 중 대표곡을 선택하여 가사와 음악적 구성과 표현을 연구하였다. 20세기 초중반 뮤지컬 작품으로는 리차드 로저스(Richard Rodgers,1902-1979)의 뮤지컬 곡으로 《풋내기들: Babe in arms,1937》중 <나의 즐거운 발렌타인:My funny Valentine>과 《신데렐라:Rodgers + Hammerstein's Cinderella,2013》중 <사랑스런 밤:A lovely night>, 레너드 번스타인(Leonard Bernstein,1918-1990)의 뮤지컬 곡으로 《웨스트사이드 스토리:Westside Story,1957》중 <난 예뻐:I feel pretty>, 그리고 한국 뮤지컬 작곡가 최창권(1934-2008)의 뮤지컬 곡으로《살짜기 옵서예,1966》중 <살짜기 옵서예>를 포함하였다. 20세기 후반 작품으로는 앤드류 로이드 웨버(Andrew Lloyd Webber, 1948-)의 뮤지컬 곡으로 《캣츠:Cats,1981》중 <기억:Memory>, 끌로드-미쉘 숀베르그(Claude-Michel Schönberg,1944-)의 뮤지컬 곡으로 《미스 사이공:Miss Saigong,1989》 중 <내 목숨 다 바칠꺼야:I'd give my life for you>, 프랭크 와일드혼(Frank Wildhorn,1959-)의 뮤지컬 곡으로 《몬테크리스토: The Count of Monte Cristo,2009》중 <온 세상이 내 것 이었을 때:When the world was mine>를 포함한다.
국문초록
본 작품집에서는 일곱 편의 뮤지컬 작품을 연주자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전문적인 연주를 위해 각 작품의 작곡가의 생애와 대표작품에 대하여 조사하고, 등장인물과 줄거리 그리고 곡의 구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각 작품 중 대표곡을 선택하여 가사와 음악적 구성과 표현을 연구하였다. 20세기 초중반 뮤지컬 작품으로는 리차드 로저스(Richard Rodgers,1902-1979)의 뮤지컬 곡으로 《풋내기들: Babe in arms,1937》중 <나의 즐거운 발렌타인:My funny Valentine>과 《신데렐라:Rodgers + Hammerstein's Cinderella,2013》중 <사랑스런 밤:A lovely night>, 레너드 번스타인(Leonard Bernstein,1918-1990)의 뮤지컬 곡으로 《웨스트사이드 스토리:Westside Story,1957》중 <난 예뻐:I feel pretty>, 그리고 한국 뮤지컬 작곡가 최창권(1934-2008)의 뮤지컬 곡으로《살짜기 옵서예,1966》중 <살짜기 옵서예>를 포함하였다. 20세기 후반 작품으로는 앤드류 로이드 웨버(Andrew Lloyd Webber, 1948-)의 뮤지컬 곡으로 《캣츠:Cats,1981》중 <기억:Memory>, 끌로드-미쉘 숀베르그(Claude-Michel Schönberg,1944-)의 뮤지컬 곡으로 《미스 사이공:Miss Saigong,1989》 중 <내 목숨 다 바칠꺼야:I'd give my life for you>, 프랭크 와일드혼(Frank Wildhorn,1959-)의 뮤지컬 곡으로 《몬테크리스토: The Count of Monte Cristo,2009》중 <온 세상이 내 것 이었을 때:When the world was mine>를 포함한다.
Abstract This collection analyzed seven musical works from the performer's point of view.
For the professional performance, each composer's life and representative works were investigated, and the compositions of the characters, plot, and songs were analyzed.
In addition, repre...
Abstract This collection analyzed seven musical works from the performer's point of view.
For the professional performance, each composer's life and representative works were investigated, and the compositions of the characters, plot, and songs were analyzed.
In addition, representative songs of each piece were selected and their lyrics, musical composition, and expressions were studied.
The following early-to-mid 20th century works were included for analysis: “My Funny Valentine” from Babe in Arms and “A Lovely Night” from Cinderella 2013: Rodgers + Hammerstein's Cinderella, both Richard Rodgers (1902-1979) musicals, “I Feel Pretty” from Westside Story, a musical by Leonard Bernstein (1918-1990), and “Saljjagi opseoye” from Saljjagi opseoye, the Korean musical by composer Choi Chang-kwon (1934-2008).
The following late 20th century works were included for analysis: “Memory” from the musical song Cats by Andrew Lloyd Webber (1948-), “I'd Give My Life For You” from the musical Miss Saigong by Claude-Michel Schönberg (1944-), and “When the World was Mine” from The Count of Monte Cristo, the musical by Frank Wildhorn (1959-).
Abstract This collection analyzed seven musical works from the performer's point of view.
For the professional performance, each composer's life and representative works were investigated, and the compositions of the characters, plot, and songs were analyzed.
In addition, representative songs of each piece were selected and their lyrics, musical composition, and expressions were studied.
The following early-to-mid 20th century works were included for analysis: “My Funny Valentine” from Babe in Arms and “A Lovely Night” from Cinderella 2013: Rodgers + Hammerstein's Cinderella, both Richard Rodgers (1902-1979) musicals, “I Feel Pretty” from Westside Story, a musical by Leonard Bernstein (1918-1990), and “Saljjagi opseoye” from Saljjagi opseoye, the Korean musical by composer Choi Chang-kwon (1934-2008).
The following late 20th century works were included for analysis: “Memory” from the musical song Cats by Andrew Lloyd Webber (1948-), “I'd Give My Life For You” from the musical Miss Saigong by Claude-Michel Schönberg (1944-), and “When the World was Mine” from The Count of Monte Cristo, the musical by Frank Wildhorn (1959-).
주제어
#Richard Rodgers Leonard Bernstein 최창권 Andrew Lloyd Webber Claude-Michel Schö
#nberg Frank Wildhor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미란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지도교수
이인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07 p.
키워드
Richard Rodgers Leonard Bernstein 최창권 Andrew Lloyd Webber Claude-Michel Schö,
nberg Frank Wildhor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