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는 과거 일부 상류층의 스포츠로 인식되어 다른 스포츠에 비해 대중적인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면서 박세리, 최경주 선수 등이 해외의 세계적인 대회에서 우승하며 골프의 부정적인 인식에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후 국민 소득의 증가와 주 5일제로 인한 여가생활의 확대로 골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 골프를 즐기는 인구는 2005년에 1,750만 명에서 2015년에는 3,388만 명으로 10년 만에 93.7%가 증가 하였다. 골프 인구의 증가로 골프장수도 증가하였는데 2005년에 246개였던 것이 2015년 기준으로 518개로 110.2% 증가 하였다. 골프 인구의 증가 대비 많은 골프장이 건설되어 현재 골프장수는 포화상태이다. 국내 유명 골프장과 접근성이 용이한 수도권 근처의 골프장은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지방에 위치한 대다수의 골프장들은 ...
골프는 과거 일부 상류층의 스포츠로 인식되어 다른 스포츠에 비해 대중적인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면서 박세리, 최경주 선수 등이 해외의 세계적인 대회에서 우승하며 골프의 부정적인 인식에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후 국민 소득의 증가와 주 5일제로 인한 여가생활의 확대로 골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 골프를 즐기는 인구는 2005년에 1,750만 명에서 2015년에는 3,388만 명으로 10년 만에 93.7%가 증가 하였다. 골프 인구의 증가로 골프장수도 증가하였는데 2005년에 246개였던 것이 2015년 기준으로 518개로 110.2% 증가 하였다. 골프 인구의 증가 대비 많은 골프장이 건설되어 현재 골프장수는 포화상태이다. 국내 유명 골프장과 접근성이 용이한 수도권 근처의 골프장은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지방에 위치한 대다수의 골프장들은 영업 이익을 올리기 위한 치열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것을 볼 때 골프장 사업에도 다양한 경쟁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골퍼가 골프장을 선택 시 고려하는 요소로는 서비스, 디자인의 심미성, 이용요금, 접근성, 코스관리 상태 등이 선호 요소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중 디자인의 심미성은 골프 코스의 경관적 가치를 판단하는데 밀접한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골프 코스내의 경관에 대한 연구보다 골프장의 전체적인 만족 요인이나 특정 위치의 경관 분석에 국한 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골프 코스 이용객에 대한 경관 선호도와 선호 요인을 분석하여 이용객이 골프 코스에서의 선호하는 경관적 요인을 밝혀 향후 최적의 골프 코스 디자인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도록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골프 코스의 종류, 구성 요소, 경관에 대한 이론을 파악하고 스카이72 골프장 오션코스의 이용객을 대상으로 골프 코스의 경관 선호도 및 선호 요인을 설문 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카이72 골프장 오션코스 경관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는 오션코스 전체 경관에 대한 경관 선호도는 평균값이 4.07로 나타났다. 이는 중간값(3.0)에 비해 1.07 높은 값으로 오션코스 전체 경관이 선호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오션코스에서 가장 선호하는 경관 요인 세 가지는 탁 트인 조망, 지피류(억새, 갈대) 군집, 바다 풍경 순서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야생화 군집, 지형의 조형성, 벙커의 조형성, 암반, 페어웨이의 조형성의 순서로 나타났다. 반면, 선호 요인 중 그린의 조형성, 수목의 조형성, 연못의 조형성은 낮은 비율로 조사 되었다. 셋째, 오션코스에서 가장 선호하는 경관의 계절은 가을이었으며 과반수 이상이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봄과 여름, 겨울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카이72 오션코스의 홀별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 순서는 12·18·6홀 순서이며 이 홀들은 탁 트인 전망과 지피류(억새, 갈대) 군집이 다른 홀에 비해 많이 조성되어 있는 홀들이다. 이는 선호하는 홀과 경관 선호 요소가 서로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스카이72 오션코스의 홀(Hole)별 이미지를 13쌍의 경관형용사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이미지 인자를 추출하여 이미지 인자별 대표 경관 형용사를 추출 하였다. 각 홀(Hole)별 가장 높은 이미지 인자를 보면 1·2홀은 ‘쾌적성’, 3·4·5·6홀은 ‘심미성’이 가장 높은 설명인자로 나타났다. 7홀은 ‘쾌적성’, 8홀은 ‘심미성’, 9홀은 ‘다양성’, 10홀은 ‘쾌적성’ 11홀은 ‘개방성’ 12홀은 ‘조화성’이 가장 높은 설명인자로 나타났다. 13홀은 ‘심미성’, 14·15·16홀은 ‘쾌적성’, 17·18홀은 ‘심미성’이 가장 높은 설명인자로 나타났다. 여섯째, 홀별 경관 선호도와 경관 이미지의 영향력 분석 결과 2·11·13·15홀은 ‘조화로운’이 4·7·10·16홀은 ‘흥미로운’이 5·14홀은 ‘상쾌한’이 9·18홀은 ‘개방적’이 1홀은 ‘정돈된’이 3홀은 ‘아름다운’이 6홀은 ‘시원한’이 8홀은 ‘질서있는’이 12홀은 ‘풍성한’이 17홀은 ‘자연적’인이 홀별 경관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경관 이미지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보면 골프장 이용객이 선호하는 골프 코스의 이미지는 탁 트인 시원한 전망에 아름다운 바다 풍경이 보이며 지피류(억새, 갈대) 군집과 야생화의 군집이 조화를 이루는 흥미로운 골프 코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되며, 골프 코스 경관에 선호하는 요인과 선호 경관이 연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 골프 코스 디자인 과정에서 도출된 다양한 대안 중 경관 선호요인을 고려하여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치열한 골프장 사업에서 경관성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골프 코스의 경쟁 요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 골프장 경관, 경관 선호도, 경관 선호이미지, 선호요인 분석
골프는 과거 일부 상류층의 스포츠로 인식되어 다른 스포츠에 비해 대중적인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면서 박세리, 최경주 선수 등이 해외의 세계적인 대회에서 우승하며 골프의 부정적인 인식에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후 국민 소득의 증가와 주 5일제로 인한 여가생활의 확대로 골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 골프를 즐기는 인구는 2005년에 1,750만 명에서 2015년에는 3,388만 명으로 10년 만에 93.7%가 증가 하였다. 골프 인구의 증가로 골프장수도 증가하였는데 2005년에 246개였던 것이 2015년 기준으로 518개로 110.2% 증가 하였다. 골프 인구의 증가 대비 많은 골프장이 건설되어 현재 골프장수는 포화상태이다. 국내 유명 골프장과 접근성이 용이한 수도권 근처의 골프장은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지방에 위치한 대다수의 골프장들은 영업 이익을 올리기 위한 치열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것을 볼 때 골프장 사업에도 다양한 경쟁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골퍼가 골프장을 선택 시 고려하는 요소로는 서비스, 디자인의 심미성, 이용요금, 접근성, 코스관리 상태 등이 선호 요소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중 디자인의 심미성은 골프 코스의 경관적 가치를 판단하는데 밀접한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골프 코스내의 경관에 대한 연구보다 골프장의 전체적인 만족 요인이나 특정 위치의 경관 분석에 국한 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골프 코스 이용객에 대한 경관 선호도와 선호 요인을 분석하여 이용객이 골프 코스에서의 선호하는 경관적 요인을 밝혀 향후 최적의 골프 코스 디자인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도록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골프 코스의 종류, 구성 요소, 경관에 대한 이론을 파악하고 스카이72 골프장 오션코스의 이용객을 대상으로 골프 코스의 경관 선호도 및 선호 요인을 설문 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카이72 골프장 오션코스 경관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는 오션코스 전체 경관에 대한 경관 선호도는 평균값이 4.07로 나타났다. 이는 중간값(3.0)에 비해 1.07 높은 값으로 오션코스 전체 경관이 선호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오션코스에서 가장 선호하는 경관 요인 세 가지는 탁 트인 조망, 지피류(억새, 갈대) 군집, 바다 풍경 순서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야생화 군집, 지형의 조형성, 벙커의 조형성, 암반, 페어웨이의 조형성의 순서로 나타났다. 반면, 선호 요인 중 그린의 조형성, 수목의 조형성, 연못의 조형성은 낮은 비율로 조사 되었다. 셋째, 오션코스에서 가장 선호하는 경관의 계절은 가을이었으며 과반수 이상이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봄과 여름, 겨울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카이72 오션코스의 홀별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 순서는 12·18·6홀 순서이며 이 홀들은 탁 트인 전망과 지피류(억새, 갈대) 군집이 다른 홀에 비해 많이 조성되어 있는 홀들이다. 이는 선호하는 홀과 경관 선호 요소가 서로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스카이72 오션코스의 홀(Hole)별 이미지를 13쌍의 경관형용사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이미지 인자를 추출하여 이미지 인자별 대표 경관 형용사를 추출 하였다. 각 홀(Hole)별 가장 높은 이미지 인자를 보면 1·2홀은 ‘쾌적성’, 3·4·5·6홀은 ‘심미성’이 가장 높은 설명인자로 나타났다. 7홀은 ‘쾌적성’, 8홀은 ‘심미성’, 9홀은 ‘다양성’, 10홀은 ‘쾌적성’ 11홀은 ‘개방성’ 12홀은 ‘조화성’이 가장 높은 설명인자로 나타났다. 13홀은 ‘심미성’, 14·15·16홀은 ‘쾌적성’, 17·18홀은 ‘심미성’이 가장 높은 설명인자로 나타났다. 여섯째, 홀별 경관 선호도와 경관 이미지의 영향력 분석 결과 2·11·13·15홀은 ‘조화로운’이 4·7·10·16홀은 ‘흥미로운’이 5·14홀은 ‘상쾌한’이 9·18홀은 ‘개방적’이 1홀은 ‘정돈된’이 3홀은 ‘아름다운’이 6홀은 ‘시원한’이 8홀은 ‘질서있는’이 12홀은 ‘풍성한’이 17홀은 ‘자연적’인이 홀별 경관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경관 이미지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보면 골프장 이용객이 선호하는 골프 코스의 이미지는 탁 트인 시원한 전망에 아름다운 바다 풍경이 보이며 지피류(억새, 갈대) 군집과 야생화의 군집이 조화를 이루는 흥미로운 골프 코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되며, 골프 코스 경관에 선호하는 요인과 선호 경관이 연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 골프 코스 디자인 과정에서 도출된 다양한 대안 중 경관 선호요인을 고려하여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치열한 골프장 사업에서 경관성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골프 코스의 경쟁 요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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