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국내 청소년 대상 미술 치료 연구 동향 분석 : 국내 미술치료 관련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2007~2016) Domestic art therapy for young adults research and trend analysis : Based on the academic papers from domestic journal of art therapy.(2007~2016)원문보기
현재 우리사회는 급변하는 경제와 산업화, 정보화의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적 유형의 변화, 가정의 변화로 인해 이혼율 증가, 가족해체, 가족원 소회와 무관심, 다양한 가족 문제 및 사회적 병리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청소년 문제 또한 점차 유형을 달리하고 다양화된 사회 속에서 여러 가지 문제로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청소년 문제는 개인을 넘어 사회적 문제로 발전되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아동기의 한 개인이 성인으로 성장하며 인지적, 정서적으로 자아의식을 정립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주어진 발달과업을 이루며 사회적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어떤 발달과업을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성장 발달에 따라 성인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시기는 인간의 중간단계로 미성숙한 자아로 인한 긴장과 혼란을 경험할 수 있다. 소년기에 나타나는 위와 같은 내적 갈등은 가정과 학교, 나아가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청소년기 문제행동은 가족 내 나아가 사회에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 대상 미술치료 연구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검색된 국내 청소년 미술치료 연구 학술지 게재 논문 중 미술교육 분야와 통합예술치료 분야, 종교분야, 컴퓨터활용 미술치료 등을 제외한 총 131편을 최종 ...
현재 우리사회는 급변하는 경제와 산업화, 정보화의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적 유형의 변화, 가정의 변화로 인해 이혼율 증가, 가족해체, 가족원 소회와 무관심, 다양한 가족 문제 및 사회적 병리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청소년 문제 또한 점차 유형을 달리하고 다양화된 사회 속에서 여러 가지 문제로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청소년 문제는 개인을 넘어 사회적 문제로 발전되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아동기의 한 개인이 성인으로 성장하며 인지적, 정서적으로 자아의식을 정립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주어진 발달과업을 이루며 사회적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어떤 발달과업을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성장 발달에 따라 성인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시기는 인간의 중간단계로 미성숙한 자아로 인한 긴장과 혼란을 경험할 수 있다. 소년기에 나타나는 위와 같은 내적 갈등은 가정과 학교, 나아가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청소년기 문제행동은 가족 내 나아가 사회에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 대상 미술치료 연구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검색된 국내 청소년 미술치료 연구 학술지 게재 논문 중 미술교육 분야와 통합예술치료 분야, 종교분야, 컴퓨터활용 미술치료 등을 제외한 총 131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청소년대상 미술치료 연구를 전반적으로 조사, 분석 하고자 하였다. 미술치료의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일차적으로 연도별 동향, 연구 유형, 연구 대상, 연구 주제, 연구 방법으로 크게 분석유목을 나누었다. 세부적으로 연구 유형은 실험연구, 사례연구, 기타연구로 분류하였다. 연구 대상은 실험연구와 사례연구에 각각 일반과 진단으로 분류 하였으며 대상별 하위구분으로 재분류 하였다. 연구 주제는 부적응 및 문제행동개선, 심리건강회복, 스트레스 대처,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개선, 자아성장, 장애극복, 기타로 분류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치료형태, 연구설계, 연구대상 인원, 투사검사, 치료회기, 주간 치료 횟수, 회기별 치료시간, 치료기법으로 각 하위구분으로 분류 하였다. 본 연구는 위 분석을 통해 청소년 미술치료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연구 기초를 마련하는데 의의를 두며 본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연구 동향에서는 조사 연도인 2007년부터 2016년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유형별 동향을 분석한 결과 과거 사례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었으나 미술치료 연구가 활발해지며 사례연구에 비해 실험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현재 실험연구가 과반의 연구가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별 연구 동향은 사례연구와 실험연구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나, 두 연구 모두 문제행동을 중점으로 연구 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 주제별 연구동향을 사례연구와 실험연구로 살펴보면 두 연구 모두 심리건강회복,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개선, 부적응 및 문제행동 개선, 자아성장에 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다. 다만, 실험연구의 경우 집단으로 진행하여 보다 가벼운 주제인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볼 수 있다. 다섯째, 연구방법별 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치료 형태는 집단 진행하는 비율이 앞도적로 높았으며 혼합으로 진행하는 경우는 매우 적었다. 연구 설계는 집단의 경우 실험·통제 집단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실험·비교 집단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연구대상 참여 인원은 개인 이외 집단의 경우 6~10명으로 진행하였다. 투사검사는 HTP와 K-HTP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치료회시는 11회기~20회기가 과반으로 단기적 연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 치료 횟수는 1회 이상 2회 미만으로 주간 1회나 1,2회 치료사가 조정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마지막으로 회시별 치료시간은 90분이상이 가장 많았으며 두 번째로 60분으로 치료사들은 60~90분을 치료회기 시간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결과를 통해 현재 미술치료 연구를 말하자면, 청소년 대상 미술치료 연구들은 앞으로 보다 활발히 연구 될 것이며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심리정서에 맞춰 진행 된 것을 보았을 때 현대 사회의 미술치료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후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 광범위하고 세부적인 연구가 요구되며, 다양한 연구들의 효과성에 대한 비교연구들이 연구되어야한다.
현재 우리사회는 급변하는 경제와 산업화, 정보화의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적 유형의 변화, 가정의 변화로 인해 이혼율 증가, 가족해체, 가족원 소회와 무관심, 다양한 가족 문제 및 사회적 병리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청소년 문제 또한 점차 유형을 달리하고 다양화된 사회 속에서 여러 가지 문제로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청소년 문제는 개인을 넘어 사회적 문제로 발전되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아동기의 한 개인이 성인으로 성장하며 인지적, 정서적으로 자아의식을 정립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주어진 발달과업을 이루며 사회적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어떤 발달과업을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성장 발달에 따라 성인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시기는 인간의 중간단계로 미성숙한 자아로 인한 긴장과 혼란을 경험할 수 있다. 소년기에 나타나는 위와 같은 내적 갈등은 가정과 학교, 나아가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청소년기 문제행동은 가족 내 나아가 사회에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 대상 미술치료 연구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검색된 국내 청소년 미술치료 연구 학술지 게재 논문 중 미술교육 분야와 통합예술치료 분야, 종교분야, 컴퓨터활용 미술치료 등을 제외한 총 131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청소년대상 미술치료 연구를 전반적으로 조사, 분석 하고자 하였다. 미술치료의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일차적으로 연도별 동향, 연구 유형, 연구 대상, 연구 주제, 연구 방법으로 크게 분석유목을 나누었다. 세부적으로 연구 유형은 실험연구, 사례연구, 기타연구로 분류하였다. 연구 대상은 실험연구와 사례연구에 각각 일반과 진단으로 분류 하였으며 대상별 하위구분으로 재분류 하였다. 연구 주제는 부적응 및 문제행동개선, 심리건강회복, 스트레스 대처,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개선, 자아성장, 장애극복, 기타로 분류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치료형태, 연구설계, 연구대상 인원, 투사검사, 치료회기, 주간 치료 횟수, 회기별 치료시간, 치료기법으로 각 하위구분으로 분류 하였다. 본 연구는 위 분석을 통해 청소년 미술치료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연구 기초를 마련하는데 의의를 두며 본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연구 동향에서는 조사 연도인 2007년부터 2016년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유형별 동향을 분석한 결과 과거 사례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었으나 미술치료 연구가 활발해지며 사례연구에 비해 실험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현재 실험연구가 과반의 연구가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별 연구 동향은 사례연구와 실험연구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나, 두 연구 모두 문제행동을 중점으로 연구 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 주제별 연구동향을 사례연구와 실험연구로 살펴보면 두 연구 모두 심리건강회복,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개선, 부적응 및 문제행동 개선, 자아성장에 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다. 다만, 실험연구의 경우 집단으로 진행하여 보다 가벼운 주제인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볼 수 있다. 다섯째, 연구방법별 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치료 형태는 집단 진행하는 비율이 앞도적로 높았으며 혼합으로 진행하는 경우는 매우 적었다. 연구 설계는 집단의 경우 실험·통제 집단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실험·비교 집단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연구대상 참여 인원은 개인 이외 집단의 경우 6~10명으로 진행하였다. 투사검사는 HTP와 K-HTP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치료회시는 11회기~20회기가 과반으로 단기적 연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 치료 횟수는 1회 이상 2회 미만으로 주간 1회나 1,2회 치료사가 조정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마지막으로 회시별 치료시간은 90분이상이 가장 많았으며 두 번째로 60분으로 치료사들은 60~90분을 치료회기 시간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결과를 통해 현재 미술치료 연구를 말하자면, 청소년 대상 미술치료 연구들은 앞으로 보다 활발히 연구 될 것이며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심리정서에 맞춰 진행 된 것을 보았을 때 현대 사회의 미술치료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후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 광범위하고 세부적인 연구가 요구되며, 다양한 연구들의 효과성에 대한 비교연구들이 연구되어야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