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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chanical behavior of ultrafine-grained high-Mn steels containing nanoscale oxides produced by powder technology 원문보기


전종규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소재공학과 신소재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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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에서 연비 및 환경규제를 충족시키고 탑승자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고강도∙고연성의 강판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TWIP과 TRIP 효과로 우수한 강도∙연성을 보이는 고망간강에 관해서 폭넓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망간강은 볼 밀링 공정 중에 Mn이 완전히 고용되기 어려우며, 소결 중에 고용되지 않은 Mn이 쉽게 산화물을 형성하여 재료의 기계적 특성을 저하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Mn보다 산소와의 친화도가 높으며, 산화물을 형성하였을 때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는 Al과 Si을 첨가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첫째, 소결 중 산소 친화도가 높은 Al과 Si이 Mn 산화물의 형성을 억제하고 고강도의 Al, Si 나노 산화물을 형성하였다. 둘째, 기지에 균질하게 고용된 Mn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tive industry has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steels with high strength and toughness that can satisfy the goals of both fuel economy and safety. Here, a new class of ultrafine-grained high-Mn steels containing nanoscale oxides has been developed using a powder metallurgy route. First, 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종규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소재공학과 신소재공학전공
지도교수 최현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 46 p.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071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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