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기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수업몰입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Perception of Culinary Education Mentoring Functions on Career Maturity :The Mediating Role of Involvement Academy flow원문보기
조리실습교육의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수업몰입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외식산업분야가 다양화되고 전문화되어 감에 따라서 고등교육기관, 전문대학 ,4년제 대학교, 대학원의 조리학과 개설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반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논란이 되고 있으며,교육현장에서도 이러한 개념을 널리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미래진로개척 및 교사의 멘토링 기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직업 위탁교육을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의 멘토링 기능이 학생들의 수업에 미치는 영향과 수업몰입을 ...
조리실습교육의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수업몰입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외식산업분야가 다양화되고 전문화되어 감에 따라서 고등교육기관, 전문대학 ,4년제 대학교, 대학원의 조리학과 개설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반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논란이 되고 있으며,교육현장에서도 이러한 개념을 널리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미래진로개척 및 교사의 멘토링 기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직업 위탁교육을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의 멘토링 기능이 학생들의 수업에 미치는 영향과 수업몰입을 매개변수로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첫째, 조리실습교육의 멘토링 기능이 학생들의 수업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수업몰입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조리실습교육의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매개변수 수업몰 입도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보이는지 분석하여 향후 후속 연구에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는 2016년 10월 11일부터 2016년 11월 11일까지 약 1개월 간 250부의 설문서를 배포하여서 본인 스스로 직접 기입하도록 하는 자기기입법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서 총 17부를 분석에서 제외 한 후 사후 할당을 실시하였으며, 이 연구는 실증분석을 하기위한 데이터로 적합한 유효한 표본 233부를 확보하였다. 측정변수들의 기본적인 분석을 하가 위여 기술통계분석을 하였다. 또한 측정 개념이 응답자로부터 일관되게 측정하였는지에 대해 Cronbach’s α계수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고 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을 검증한 후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은 기술통계분석,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은 SPSS Ver.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다중집단분석은 AMOS Ver.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시 모두 유의수준 p<0.05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1개의 외생변수 멘토링 기능과, 수업몰입도, 진로성숙도 등 2개의 내생변수간의 구조적 관계를 연구하였다. 신뢰도 분석 결과 멘토링 기능, 행동 몰입, 인지몰입, 감정 몰입, 진로성숙도 대체적적으로 내적일관성을 나타냈다. 측정모형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전체 연구단위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로, 최종 30개의 측정변수들을 바탕으로 단일차원성 분석한 결과로 적합도 및 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멘토링 기능과 수업 몰입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 멘토링 기능이 수업몰입도의 3개 하위요인 중 ‘행동몰입’, ‘인지몰입’, ‘감정몰입’에 정(+)의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멘토링이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멘티인 학생들이 학교 생활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멘토링 기능은 큰 부분을 차지하고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수업몰입과 진로 성숙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 수업몰입도의 하위요인인 ‘인지몰입’과 ‘감정몰입’은 ‘진로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행동몰입’은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실습할 때 규칙을 잘 준수 하고 수업에서의 미션을 잘 수행해 나가고 있지만 위탁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특성상 구체적으로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진로를 설계하는 결정과 미래에 대해 준비하고 계획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보기 드물기에 행동몰입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여 진다. 셋째, 멘토링의 기능과 진로성숙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정(+)의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들이 대부분이나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이 본교에서 조리사의 길을 희망하고 조리쪽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위탁교육을 받으러 오는 학생들이 있는 반면, 대체적으로 본교에서 정학위기에 놓인 학생, 진로에 대해 계획이 없는 학생, 성적이 중하위권인 학생들 즉 진로에 대한 희망과 의지가 없고 의욕이 낮은 등의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마지막 공교육의 수단으로 생각하여 위탁교육을 받으러 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멘토링의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여 진다. 넷째,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은 수업몰입도(감정몰입, 인지몰입)에 의해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멘토링 기능은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할 때에 흥미를 느낌으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실습을 하면서 실습품목을 완벽하게 마스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몰입이 이루어짐에 따라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충분히 생각한 후에 진로를 설계하고 현실을 고려한 후에 결정함을 알 수 있었다.
조리실습교육의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수업몰입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외식산업분야가 다양화되고 전문화되어 감에 따라서 고등교육기관, 전문대학 ,4년제 대학교, 대학원의 조리학과 개설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반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논란이 되고 있으며,교육현장에서도 이러한 개념을 널리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미래진로개척 및 교사의 멘토링 기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직업 위탁교육을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의 멘토링 기능이 학생들의 수업에 미치는 영향과 수업몰입을 매개변수로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첫째, 조리실습교육의 멘토링 기능이 학생들의 수업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수업몰입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조리실습교육의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매개변수 수업몰 입도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보이는지 분석하여 향후 후속 연구에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는 2016년 10월 11일부터 2016년 11월 11일까지 약 1개월 간 250부의 설문서를 배포하여서 본인 스스로 직접 기입하도록 하는 자기기입법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서 총 17부를 분석에서 제외 한 후 사후 할당을 실시하였으며, 이 연구는 실증분석을 하기위한 데이터로 적합한 유효한 표본 233부를 확보하였다. 측정변수들의 기본적인 분석을 하가 위여 기술통계분석을 하였다. 또한 측정 개념이 응답자로부터 일관되게 측정하였는지에 대해 Cronbach’s α계수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고 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을 검증한 후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은 기술통계분석,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은 SPSS Ver.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다중집단분석은 AMOS Ver.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시 모두 유의수준 p<0.05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1개의 외생변수 멘토링 기능과, 수업몰입도, 진로성숙도 등 2개의 내생변수간의 구조적 관계를 연구하였다. 신뢰도 분석 결과 멘토링 기능, 행동 몰입, 인지몰입, 감정 몰입, 진로성숙도 대체적적으로 내적일관성을 나타냈다. 측정모형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전체 연구단위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로, 최종 30개의 측정변수들을 바탕으로 단일차원성 분석한 결과로 적합도 및 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멘토링 기능과 수업 몰입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 멘토링 기능이 수업몰입도의 3개 하위요인 중 ‘행동몰입’, ‘인지몰입’, ‘감정몰입’에 정(+)의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멘토링이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멘티인 학생들이 학교 생활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멘토링 기능은 큰 부분을 차지하고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수업몰입과 진로 성숙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 수업몰입도의 하위요인인 ‘인지몰입’과 ‘감정몰입’은 ‘진로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행동몰입’은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실습할 때 규칙을 잘 준수 하고 수업에서의 미션을 잘 수행해 나가고 있지만 위탁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특성상 구체적으로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진로를 설계하는 결정과 미래에 대해 준비하고 계획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보기 드물기에 행동몰입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여 진다. 셋째, 멘토링의 기능과 진로성숙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정(+)의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들이 대부분이나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이 본교에서 조리사의 길을 희망하고 조리쪽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위탁교육을 받으러 오는 학생들이 있는 반면, 대체적으로 본교에서 정학위기에 놓인 학생, 진로에 대해 계획이 없는 학생, 성적이 중하위권인 학생들 즉 진로에 대한 희망과 의지가 없고 의욕이 낮은 등의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마지막 공교육의 수단으로 생각하여 위탁교육을 받으러 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멘토링의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여 진다. 넷째,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은 수업몰입도(감정몰입, 인지몰입)에 의해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멘토링 기능은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할 때에 흥미를 느낌으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실습을 하면서 실습품목을 완벽하게 마스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몰입이 이루어짐에 따라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충분히 생각한 후에 진로를 설계하고 현실을 고려한 후에 결정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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