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을 매개변인으로 Effect of children’s self-control in relation to teacher’s supporting autonomy: ego-resilience as a parameter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아탄력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아탄력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대전, 충북 지역 초등학교 4~6학년 남, 여학생 3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결측치(missingvalue)를 가지는 대상자를 제외한 347명으로 하였다. 이 중 남학생은 173명, 여학생은 174명이었으며 4학년 학생은 99명, 5학년 학생은 120명, 6학년 학생은 128명이다. 교사의 자율성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서 Williams & Deci(1996)가 개발한 학습 풍토 질문지(The Learning Climate Questionnaire; LCQ)를 Hardre & Reeve(2003)가 수정한 것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사용하였고,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Block과 Kremen(1996) 및 O’Connell-Higgins(1983)의 연구를 바탕으로 박은희(1997)가 개발한 아동용 자아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통제력은 이경님(2000)이 개발한 아동용 자기통제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교사의 자율성지지, 아동의 자아탄력성, 자기통제력은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다. 교사의 자율성 지지는 아동의 자아탄력성, 자기통제력의 모든 하위요인과 정적인 연관이 있으며 자아탄력성의 모든 하위요인은 자기통제력위요인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둘째, 교사의 자율성 지지는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통제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자아탄력성은 자기통제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아동의 자기통제력 사이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다. 즉,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아동의 자기통제력이 더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담임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를 매개하는 자아탄력성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어떠한 심리내적 과정을 통해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았다. 또한, 아동의 자기통제력을 높이는 데에는 교사의 자율성 지지라는 외부적 요인보다 아동의 심리내적 요인인 자아탄력성이 보다 직접적인 영향이 있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자기통제력의 개선이 필요한 아동을 상담하는 데 자아탄력성을 높이는 것이 유용한 수단임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자기통제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상담자나 담임교사가 학생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들이 자신의 생각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이를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상담자와 교사를 위한 체계적 연수와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의 지도 방식과 별개로 학생의 자아탄력성 신장은 자기통제력 향상에 보다 직접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학생들이 낙관적인 시각을 갖고 활력있는 생활을 하며 환경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서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아탄력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대전, 충북 지역 초등학교 4~6학년 남, 여학생 3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결측치(missing value)를 가지는 대상자를 제외한 347명으로 하였다. 이 중 남학생은 173명, 여학생은 174명이었으며 4학년 학생은 99명, 5학년 학생은 120명, 6학년 학생은 128명이다. 교사의 자율성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서 Williams & Deci(1996)가 개발한 학습 풍토 질문지(The Learning Climate Questionnaire; LCQ)를 Hardre & Reeve(2003)가 수정한 것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사용하였고,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Block과 Kremen(1996) 및 O’Connell-Higgins(1983)의 연구를 바탕으로 박은희(1997)가 개발한 아동용 자아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통제력은 이경님(2000)이 개발한 아동용 자기통제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교사의 자율성지지, 아동의 자아탄력성, 자기통제력은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다. 교사의 자율성 지지는 아동의 자아탄력성, 자기통제력의 모든 하위요인과 정적인 연관이 있으며 자아탄력성의 모든 하위요인은 자기통제력위요인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둘째, 교사의 자율성 지지는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통제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자아탄력성은 자기통제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아동의 자기통제력 사이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다. 즉,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아동의 자기통제력이 더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담임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를 매개하는 자아탄력성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어떠한 심리내적 과정을 통해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았다. 또한, 아동의 자기통제력을 높이는 데에는 교사의 자율성 지지라는 외부적 요인보다 아동의 심리내적 요인인 자아탄력성이 보다 직접적인 영향이 있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자기통제력의 개선이 필요한 아동을 상담하는 데 자아탄력성을 높이는 것이 유용한 수단임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자기통제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상담자나 담임교사가 학생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들이 자신의 생각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이를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상담자와 교사를 위한 체계적 연수와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의 지도 방식과 별개로 학생의 자아탄력성 신장은 자기통제력 향상에 보다 직접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학생들이 낙관적인 시각을 갖고 활력있는 생활을 하며 환경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서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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